지방이전 80개 공공기관 청사 올해안 착공
지방이전 80개 공공기관 청사 올해안 착공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5.3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혁신도시 건설 사업과 관련, 올해 말까지 지방이전 대상 80개 주요 공공기관의 신청사를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가시화하겠다고 밝혔다.

신종호 지역발전비서관은 26일 발행된 청와대 정책소식지를 통해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정책에 따른 일부 공공기관의 통폐합,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당초 일정보다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앞으로 범정부 점검체계를 구축해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신 비서관은 이어 “청사 건설과정에는 지역업체의 참여를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혁신도시의 부지 조성과 기반시설 설치, 이전하는 직원들을 위한 아파트, 학교 등 정주여건도 적기에 정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들을 독려하겠다”며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하더라도 업무활동에 지장이 없고 가족과 함께 잘 정착하도록 다양한 지원방안도 구체화해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 비서관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공공기관과 지역의 관련기업, 지역 대학 등이 협력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산업화하는 데도 역점을 두겠다”면서 “또한 기존 도시와 인근 도시들이 상생발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 비서관은 “고속철도망 확충은 광역경제권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전국을 단일경제권으로 통합해 각 지역의 자율에 바탕을 둔 특성화된 지역발전을 지원하는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토대 위에 현재 추진중인 지역발전 정책들이 실질적으로 구현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높여 선진국가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소식지에서 밝힌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르면, 지방이전 대상 157개 공공기관 중 124개 기관은 10개의 혁신도시, 17개 기관은 세종시, 16개 기관이 천안, 경주 등 기타 개별도시로 이전한다.

현재 부지 조성공사는 총 61%의 공정을 달성했고 이전기관 신축부지는 공정률 85%로 주요 공공기관 청사 착공을 추진 중이며, 올해 말까지 혁신도시별 진입도로, 상수도 등 기반시설 설치에 4701억원을 지원하고 2012년까지 총 7501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전계획 미승인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지역발전위 심의를 거쳐 조속히 결정하고, 올해 말까지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80개 공공기관의 청사를 착공하고 나머지 이전기관 47개도 단계적으로 착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중 혁신도시에 공동주택 1만3000가구가 공급되며,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자율형 공·사립고, 특목고를 우선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등 2013년 중 초등학교 9곳, 중학교 5곳 고등학교 6곳이 개교될 수 있도록 한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