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가슴곰, 사망원인은 '급성심부전'
반달가슴곰, 사망원인은 '급성심부전'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27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달가슴곰, 사망원인은 '급성심부전'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화강)은 지난 15일 지리산에서 사체로 발견된 반달가슴곰 “달궁”을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의뢰하여 부검한 결과 급성심부전으로 인한 자연사로 밝혀졌다고 발표하였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부검 결과, 달궁은 심장근육이 절반 정도로 얇은 상태였으며, 폐 내부 및 혈관주위가 부어있고, 심부전세포(Heart failure cell)가 침윤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급성심부전으로 사망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지리산 반달곰 개체군 복원사업을 위해 방사된 26개체 중 자연사한 경우는 지난 5월 폐사한 “라나”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다.

멸종위기종복원센터 정동혁 수의사는 “야생동물이 자연적으로 죽는 경우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해외의 곰 복원사업에서도 새끼곰의 폐사율이 약 60%에 이르며, 지리산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에서도 자연사의 확률을 생후 1년 이내 30%, 그 이후는 5%로 추정하여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달가슴곰 달궁(♀, 연해주산, 4살)은 2004년 10월 지리산에 방사된 후 3번에 걸친 동면을 안정적으로 취하고 사람을 기피하는 등 지리산에 잘 적응해왔으나, 지난 15일 전북 남원 달궁 지역에서 사체로 발견되어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부검을 의뢰한 바 있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