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강익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배강익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5.2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 취업포탈 사이트에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외모가 경쟁력을 갖게 해준다는 응답이 88%로 조사됐다.

특히 여성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90%로 남성의 85%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중 41%가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승진도 빠르다고 답했다.

물론 매력적인 외모를 만드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만일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빠져 머리 속이 훤하게 보인다면 호감은 반감될 수 밖에 없다.

최근 젊은 남녀층의 탈모환자가 급증하면서 탈모증에 대한 치료 및 모발이식시술이 증가하고 있으며 치료법도 다양해졌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자.



<Q1> 30대중반의 직장 남성이다. 예전에는 머리숱이 너무 많았는데 최근 몇 년사이 급격히 머리숱이 줄고 있어 걱정이다. 탈모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일단 전문병원을 찾아가 자세한 검사를 해볼 것을 권한다.

일반적으로 탈모증으로 의심되는 위험신호는 보통 하루에 8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자신의 머리카락을 10개 정도 잡고 가볍게 당겼을 때 5~6개 이상 빠지거나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고 힘없이 쳐지거나 솜털같이 뭉치는 현상을 보인다면 전문병원을 찾아가야 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탈모 가족력이 있는 경우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최근 탈모치료를 받는 환자 중 20~30대의 젊은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전문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민간요법에 의지해 초기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탈모는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개선이 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이나 모발관리샵보다 전문병원을 찾을 것을 권한다.

<Q2> 30대 초반의 직장여성인데 여름에 비키니를 입으려고 다이어트 중인데 아침에 머리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있어 걱정이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60~70%의 여성이 살면서 한번 이상은 탈모를 경험할 정도로 흔한 일이다.

여성들이 많이 겪는 산후탈모나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긴 탈모는 두피상태가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면 증상이 개선된다.

그러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심하게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당장 다이어트를 멈추고 전문병원을 찾는 게 좋다. 또한 탈모 치료를 받는 중에도 식생활 개선과 규칙적인 수면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여성의 탈모는 남성탈모와 달리 이마의 헤어라인 부분은 유지되지만 정수리 부위에 탈모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데 많은 여성들이 가르마 부위의 머리숱이 적어진다고만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심하게 탈모가 진행된 후에야 전문병원을 찾는다.

그러나 탈모증상이 아주 심해 탈모치료만으로는 개선되기 어려운 경우에는 모발이식시술을 받아야 한다.

여성은 남성처럼 대머리는 되지 않지만 전체모발이식시술을 받는 환자 중 40%정도가 여성인 만큼 평소 모발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Q3> 바쁜 스케줄 때문에 모발이식시술을 미뤄왔는데 시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결론부터 말한다면 모발이식시술은 당일 시술 후 바로 귀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

단지 모발이식시술 후에는 시술부위에 딱지가 생기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얼굴주변이 약간 붓는 등의 불편함은 있지만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렇게 모발이식시술은 흉터가 남지 않고 출혈이 적을 뿐 아니라 모발생존 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보통 1회 시술 후 2~3회 정도 시술을 더 받는 사람이 많은데 확실한 만족과 개선의 효과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모발이식시술 후에는 안정을 취해야 하며 모발이나 두피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다.

위에서 언급한 회복기간에 생기는 불편함 등도 풍부한 임상경험과 뛰어난 소양을 갖춘 전문병원을 찾는다면 3~5일 안팎으로 줄일 수 있고 부작용 등과 같은 불안함까지 최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Q4> 머리에 큰 상처가 있어서 늘 콤플렉스였다. 모발이식시술로 개선시킬 수 있다는데 정말 가능한지?

<배강익 대표원장> 어려서 다친 부위는 성장하면서 점차 커지는데 특히 머리에 난 흉터는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기 때문에 사춘기에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특히 성인이 된 후에도 흉터부위가 노출될까 짦은 헤어스타일 등은 생각도 할 수 없고 미용실 출입도 꺼리게 된다.

두피에 발생한 흉터의 경우 흉터절제술이나 모발이식시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해 시술 하기도 있다.

절제 후에 봉합이 가능한 흉터의 모양이라면 흉터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겠지만 이 방법이 어려울 정도의 흉터는 모발이식시술을 한다.

특히 흉터 부위의 특성에 따라서 이식 후 생착률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흉터 모양과 크기 그리고 두피의 탄력 등을 꼼꼼히 살펴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게 좋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