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세계 최초 Wi-Fi 통합형 2FA 펨토셀 상용화
SK텔레콤, 세계 최초 Wi-Fi 통합형 2FA 펨토셀 상용화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5.24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기존 장비 대비 데이터 용량을 2배로 늘리고 3G와 Wi-Fi 를 한 장비로 동시에 서비스하는 ‘Wi-Fi 통합형 2FA 펨토셀’을 세계 최초로 개발/상용화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펨토셀’이란 일종의 초소형 기지국으로 소규모 지역에서 집중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 수용을 위해 개발된 장비다. 이번에 SK텔레콤이 개발/상용화한 ‘Wi-Fi 통합형 2FA 펨토셀’은 기존 1FA 장비 대비 데이터 용량을 2배로 늘린 것으로, 1차선 도로를 2차선 도로로 확장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진다.

이 장비를 이용하면 같은 커버리지 내에서 두 배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게 되어, 커피숍, 도서관과 같이 무선데이터 사용자가 많이 몰리는 공용공간에서도 고객들이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무선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 적용으로 무선데이터는 펨토셀로, 음성 통화는 일반 기지국 전파를 이용하므로 SK텔레콤은 고객에게 빠르고 편리한 무선데이터 사용과 안정적인 음성 통화를 모두 제공할 수 있다. 

‘Wi-Fi 통합형 2FA 펨토셀’은 통합 구축을 통해 운용 및 설치 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장비에 연결된 인터넷 선을 이용하여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전원도 전송할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을 적용해 전원 확보가 어려운 장소에서도 하나의 선만으로 깔끔한 설치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데이터트래픽이 집중되는 곳을 우선으로 ‘Wi-Fi 통합형 2FA 펨토셀’ 을 본격적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1FA 펨토셀(가정/소형 매장용)과 함께 약 1만식을 설치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임종태 Network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무선데이터 속도 향상을 통한 고객의 쾌적한 데이터 사용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아울러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펨토셀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