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정상 “원자력 안전·재난관리 협력 강화”
한·중·일 정상 “원자력 안전·재난관리 협력 강화”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5.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 제4차 3국 정상회의…“6자회담 재개 과정서 남북대화 우선돼야”

한·중·일 3국은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계기로 3국간 원자력 안전과 재난관리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에서 원자바오 중국 총리, 간 나오토 일본 총리대신과 3국 정상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정상선언문과 부속문서를 채택했다.

이번에 네 번 째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는 3국 협력 현황 및 향후 발전방안과 주요 지역 및 국제문제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이 교환됐다.

특히, 3국 정상은 최근 동일본 대지진 참사의 희생자들에 대해 애도를 표한 후 한·일·중 협력이 3국의 공동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 및 번영에도 기여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3국 정상은 지난 3월11일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및 해일사태를 돌아보며, 지리적으로 인접한 3국간 원자력 안전 협력과 재난관리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원자력 안전 관련 정보 공유 및 전문가 간 협의를 강화하고, 비상시 조기통보체제 구축 및 전문가 간 협의, 원전사고시 기류 분석 및 예측 정보 공유 등 협력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또한, 재난발생시 신속한 정보 공유 및 피해복구 지원, 재난관리 훈련 등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정상은 또 자유무역협정(FTA) 산관학 공동연구 조기 완료, 3국 투자협정 조기 체결, 대학 간 상호 학점 인정 및 공동학위과정 개설사업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3국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3국 정상은 재생에너지 활용 및 에너지 효율 증진 협력체제 구축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해 나가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정책 대화 강화와 인적교류 촉진 등 협력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3국 정상은 이와 함께 북핵문제를 비롯한 동북아 정세, 동아시아 지역협력, 군축비확산, 국제 경제 동향 등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대해 우려가 표명됐으며, 6자 회담 재개를 위해서는 대화를 위한 여건이 조성돼야 하고 이 과정에서 남북대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데 대해 공감했다.

아울러 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핵안보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치뤄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부속문서는 △ 원자력 안전 협력 문서, △ 재난관리 협력 문서, △ 재생에너지·에너지 효율성 제고를 통한 지속가능 성장 협력 문서 등 3가지다.

한편, 내년 제5차 정상회의는 중국에서 개최키로 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