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고정 양악수술, 악간고정 없어 회복 빨라”
“무고정 양악수술, 악간고정 없어 회복 빨라”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5.21 0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간고정 없어 회복 빠른 ‘무고정 양악수술’ 뜬다

얼마 전 한 연예프로그램에서 연예인 양악수술에 관한 방송이 나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특히 양악수술로 유명한 개그맨 임 씨는 심한 턱의 부정교합으로 건강상에 문제가 있어 양악수술을 받았고 효과도 보았지만 수술 후 일정 회복기간에 스트레스를 받아 고통스러웠다는 사실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이 턱의 기능적, 외모적인 개선을 위해 선택하는 ‘양악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만만치 않은 양악수술 비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대규모의 수술인 만큼 환자의 안전과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 또한 당사자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임에 틀림없다.

얼굴뼈를 교정해주는 양악수술 환자들은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 수술을 결심한 사람들이 아니다. 잘 씹지도 못하고, 다물지도 못하는 기능적인 고충은 당사자가 아니면 모를 일. 그 어떤 수술보다 환자의 건강을 고려해야하는 것이 바로 양악수술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심각한 주걱턱인 경우뿐 아니라, 주걱턱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수술을 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이 뜬다?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은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 윗니와 아랫니를 고정하는 ‘악간고정’을 시행한다. 악간고정을 하게 되면 수술 직후 환자는 숨쉬기, 식사 등에 다소 제약이 있게 마련. 그러나 최근 수술 후 악간고정을 하지 않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이란 보다 상악과 하악 간의 정확한 고정을 통해 수술 후 ‘악간고정’이 필요 없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유상욱 원장은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이 없으므로 수술 직 후 편안한 호흡 및 대화가 가능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입을 벌려 자유롭게 식사가 가능하다. 또한 일정기간 입을 묶어 턱관절이 굳어지지 않으므로 입을 벌리는 연습이 필요 없어 치료기간 또한 단축된다. 따라서 수술 후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고 말했다.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의 협진이 성공적인 수술 돕는다
성형외과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각각 시행되고 있는 양악수술은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환자의 미적인 개선과 동시에 치아의 교합과 턱 기능 개선까지 충분히 고려돼야 하는 수술인 만큼,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 시스템은 환자 입장에서 보다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중요한 장치라 할 수 있다. 그밖에 수술 전 환자에 대한 면밀한 사전 계측과 내과 검사 등도 수술 결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

평면적인 CT사진이 아니라 환자의 얼굴을 입체적인 3D로 피부표면에서 내부조직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3D-CT’는 수술 전후 얼굴뼈의 이동 위치,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의 변화까지 파악할 수 있는 안면윤곽수술 전문장비로, 보다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을 가능하게 해준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양악수술은 재수술이 쉽지 않은 수술인 만큼 무엇보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어렵게 수술을 결심한 환자의 만족도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악수술 후에는 미용적으로 얼굴이 작아지고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 기능 장애나 통증 등이 사라지고 건강한 턱과 치아, 콤플렉스까지 함께 치유되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환자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데일리경제]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