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환자 급증, 탈모를 막을 수 있을까?
탈모환자 급증, 탈모를 막을 수 있을까?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5.2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강익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웰빙이 우리의 식문화를 바꿨다면 최근 불고 있는 몸짱 만들기는 좀더 적극적인 자기이미지관리다.

그러나 자신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힘든 탈모증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고민하는 질환으로 타인과 만남이 빈번한 현대인의 외적인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탈모증에 대한 치료 및 모발이식시술이 증가하는 추세며 탈모에 대한 치료법도 다양해졌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자.



<Q1> 30대 직장남성이다. 처음에는 그저 이마가 넒어지는 것 같았는데 이제는 대머리가 되는 건 아닌지 불안하다. 적당한 치료법이 없는가?

<배강익 대표원장> 아쉽게도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로 생각된다.

물론 전문병원을 찾아 자세한 검사를 해봐야 하겠지만 초기에 탈모가 시작됐을 때 치료를 받았다면 아직도 풍성한 모발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었는데 치료의 시기를 놓친 것 같다.

그러나 탈모 초기가 지났다고 방치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전문병원을 찾을 것을 권한다.

나이가 아직은 젊기 때문에 두피와 모낭 등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더 이상 탈모가 되지 않도록 치료를 하는 한편 탈모가 심한 부위에 적당한 모발이식을 한다면 한층 외모를 개선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험이 많고 시술적인 소양이 뛰어난 전문병원을 찾는다면 한층 젊어진 모습으로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

따라서 때를 놓쳤다고 생각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 전문병원을 찾기를 바란다.

<Q2> 20대부터 시작된 탈모를 방치하다 이제는 더 늦기 전에 모발이식시술을 하려고 하는데 모발이식시술은 무엇이고, 시술 받으면 더 이상 탈모는 진행되지 않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남성의 탈모는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되는데 탈모가 심해 모발이식시술을 받는 경우 우선 전문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통해 모발과 두피 등의 상태를 체크 해야 한다.

이후 이식에 필요한 모수를 결정한 후 모발을 이식하게 되는데 예전에 비해 모발이식시술이 발전 했기 때문에 시술적인 소양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전문병원이라면 시술 후 다시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 아닌지 하는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우선 모발이식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건강한 후두부의 모발을 채취해 탈모가 있는 부위에 이식하는 것이다.

후두부 모발을 쓰는 것은 탈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으로 실제로 이렇게 위치를 옮겨 이식된 이후에는 탈모가 일어나지 않는다.

모발이식시술법은 크게 절개법과 비절개로 나뉘는데 절개법은 뒷머리의 두피의 일부분을 절개해 모발이 부족한 부위를 메워주는 시술법으로 피부를 박리한 후에 모근만 추출하며 절개한 부분은 다시 봉합하여 티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비절개법은 흉터와 통증이 덜하지만 시술시간이 길어 환자와 시술자가 힘들고 시술시간이 긴 만큼 시술비용이 비싸며 생착률이 떨어진다.

또한 공여 부위를 삭발하기 때문에 주변머리가 자랄 때까지 미용상 불편함이 있다.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꼭 어느 한 방법만이 유일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탈모 진행 상태를 고려한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한 전문병원의 선택이다.

<Q3>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이 크다고 알고 있다. 우리 집은 아버지를 비롯해 친척들까지 대머리가 많아 걱정이다. 탈모를 막을 수 있을까?

<배강익 대표원장>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최근 스트레스에 의한 탈모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모발이식시술의 40%정도가 여성이다.

따라서 유전적으로 탈모가 예상된다고 미리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우선 가족력이 있다고 바로 탈모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탈모증으로 의심 될 경우 전문병원을 찾아 적절한 관리를 받는다면 풍성한 머리카락을 오랫동안 유지 할 수 있다.

또한 모발이식시술을 받는다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보통 하루에 8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자신의 머리카락을 10개 정도 잡고 가볍게 당겼을 때 5~6개 이상 빠진다면 탈모의 위험신호다.

또한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고 힘없이 쳐지거나 솜털같이 뭉치는 현상을 보인다면 이것 역시 탈모가 시작된다는 신호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탈모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탈모초기에 해당하는 만큼 전문병원을 찾아볼 것을 권한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탈모초기에 전문병원을 찾아 적절한 관리를 받으면 탈모 시작 시기와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으며 만족스런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

<Q4> 날씨가 더워지면서 덥고 불편했던 가발에서 벗어나고자 모발이식시술을 생각하고 있지만 개인 사업을 하는 관계로 자리를 비울 수 없는데….

<배강익 대표원장> 탈모가 많이 진행된 경우라면 모발이식시술이 가장 확실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또한 모발이식시술은 당일 시술 후 바로 귀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어 인기를 끌고 있다.

단지 모발이식시술 후에는 시술부위에서 딱지가 생기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얼굴주변이 약간 붓는 등의 불편함이 있으나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정도는 아니다.

또한 모발이식시술은 흉터가 남지 않고 출혈이 적으며 모발생존 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통 2~3회 정도 시술을 받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모발이식시술 후에는 안정을 취해야 하며 모발이나 두피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술 후 회복기간에 나타날 수 있는 불편함도 풍부한 임상경험과 뛰어난 소양을 갖춘 전문병원을 찾는다면 3~5일 안팎으로 줄일 수 있으며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모든 것을 최소화 시켜주는 만큼 신중하게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