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 배강익원장의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탈모치료, 배강익원장의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5.1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탈모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고민하는 질환이 돼버렸다. 탈모는 나이보다 성숙하게 보이고 원하는 헤어스타일의 연출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특히 젊은 층에게 큰 고민거리다.

탈모의 원인도 스트레스에 의한 소아˙청소년 원형탈모, 유전에 의한 남성 탈모,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여성탈모, 계절마다 겪는 계절성 탈모, 두피 건강 악화에서 시작되는 지루성 탈모 등과 같이 제 각각인 만큼 그 치료법 역시 다양하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았다.

<Q1> 수험생인데 탈모 때문에 고민이 많다. 공부에 집중도 안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데 헤어 제품을 사용하기도 부담스럽다. 좋은 방법이 없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최근 학업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원형탈모증으로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고3 수험생의 전유물이었지만 요즘엔 초등학생들도 학교와 학원 등에서 받는 학업스트레스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증이 많아 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 국내 원형탈모증 환자 중 15세 미만의 어린이가 16.1%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아˙청소년탈모는 원형탈모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의 변화 폭이나 속도가 갑작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들에게서 발생하는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며 그 외 빈혈, 아토피, 편식으로 인한 영양 장애, 우울증, 갑상선질환 등이 있다.

따라서 성장기의 탈모는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배제시키고 고른 영양섭취를 유지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일정 시간 동안 충분한 수면으로 성장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병원을 찾는 것도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Q2> 30대 초반의 아이엄마다. 출산 후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빠진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너무나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어 걱정이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 건지?

<배강익 대표원장> 여성의 경우 출산 직후부터 호르몬의 영향으로 3개월 가량 갑작스러운 탈모 현상이 진행된다.

이것은 산모의 80%가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회복되지 못하는 사례가 급증하는 만큼 철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출산 후 진행되는 여성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 때문이지만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와 무거워진 책임감, 갑작스럽게 변화 된 환경에서 오는 중압감이 탈모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다.

출산 후 시작 된 여성탈모는 산모의 몸 건강과 정신적 안정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고 가족의 관심과 배려가 중요하다.

또한 산모 본인도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를 바로 하는 것은 탈모를 진행시킬 수 있는 만큼 충분한 기간을 갖고 서서히 살을 빼는 것이 좋다.

그러나 탈모가 계속 진행되거나 심해진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원인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다면 마음의 안정과 함께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Q3>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탈모로 인한 대머리였는데 그렇다면 나도 대머리가 되는 건지? 유전적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탈모치료가 불가능한 건가?

<배강익 대표원장> 아버지나 할아버지, 혹은 친척 중에 대머리가 있었다면 유전에 의한 남성탈모를 대비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유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가족력이 있다고 바로 탈모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 만큼 우선 자가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하루에 80개 이상의 머리타락이 빠지거나, 머리카락 10개 정도를 가볍게 잡고 당겼을 때 5~6개 이상 빠지면 탈모 위험 신호다.

또한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진다거나 솜털처럼 뭉치는 듯한 형태를 보이는 것도 탈모가 시작된다는 신호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탈모초기에 전문병원을 찾아 적절한 관리를 받는다면 탈모 시작 시기와 진행 속도를 늦추는데 효과적인 만큼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또한 평소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화학약품이 첨가된 헤어 제품사용을 줄이는 등의 관리를 꾸준하게 해야 한다.

<Q4> 그 동안 가발을 착용했는데 덥고 불편해 모발이식시술을 생각하고 있는데 모발이식시술에 대해서 알고 싶다.

<배강익 대표원장> 모발이식시술은 가장 확실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시술이다.

먼저 탈모환자의 대부분이 탈모증과 관련된 다양한 약물이나 제품을 사용중인 경우가 많은데 전문의에게 반드시 알려줘야 한다.

모발이식시술은 크게 절개법과 비절개로 나뉘는데 절개법은 뒷머리의 두피의 일부분을 절개해 모발이 부족한 부위를 메워주는 시술법으로 피부를 박리한 후에 모근만 추출하며 절개한 부분은 다시 봉합을 해 티가 안 나도록 한다.

비절개법은 흉터와 통증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술시간이 길어 환자와 시술자가 힘들고 시술시간이 긴 만큼 시술비용이 비싸며 생착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공여 부위를 삭발하기 때문에 주변머리가 자랄 때까지 미용상 불편함이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어떤 시술법이 반드시 좋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전문의의 풍부한 경험과 시술적 소양을 고려해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시술 후에는 처방받은 약을 안내 받은 대로 복용해야 하고 시술 다음 날부터 후두부를 소독하고 시술한 부위를 점검 받아야 한다.

특히 시술 후 적어도 2주일 가량은 심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삼가고 샤워할 때는 시술 부위가 젖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