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잘하는 곳 찾는 세 가지 기준
양악수술 잘하는 곳 찾는 세 가지 기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5.1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얼굴, 동안 얼굴이 된다하여 주목 받고 있는 양악수술. 양악수술은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의 턱교정 수술이다. 위 아래 턱을 동시에 이동시키고 회전시켜 고정하는 수술로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 부정교합을 동반하는 턱을 교정하기 위해 시술되어 왔다. 양악수술은 일반적인 성형수술과 달리 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쉽게 선택되어서는 안된다. 좀 더 안전하게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양악수술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찾을 수 있는 몇 가지 기준은 무엇일까.

▶ 턱의 기능을 유지 회복하는 수술계획이 있어야…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에 있다면 어떤 과정을 통해 진단을 하며 수술을 왜 결정하며 어떻게 수술 계획을 세우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이 동시에 이동하는 수술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얼굴 구조가 변하지 않는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V라인 수술 등의 안면윤곽술과 달리 턱의 구조와 기능, 치아의 교합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과정,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상사진과 X-ray, 치아교합 등을 바탕으로 한 정밀한 계획이 필수적인 것은 턱수술은 턱의 기능, 치아의 기능과 직결된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이 모두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 진단-계획-수술의 통합시스템으로 외모, 기능 개선 동시에

턱교정 수술은 턱의 기능 회복과 동시에 외모의 개선을 충족시켜야 한다. 기능과 외모를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가 직접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 계획을 위해서는 임상사진, X-Ray 내용을 바탕으로 한 수술 계획인 트레이싱 (Tracing) 작업과 위 턱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주어 수술 오차를 최소화, 턱의 기능을 온전하게 만들어주는 마운팅 (Mounting), 치아교합본을 모델로 하여 직접 입체적인 수술을 적용하는 모델수술 (Model surgery)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모델 수술의 결과가 수술에서 환자의 얼굴에 그대로 재현되기 때문이다. 수술 계획은 외모의 개선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위즈치과 구강외과 김기정 원장은 “제대로 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이를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 받는다면, 기능적인 회복과 얼굴 비율 변화를 통한 외모의 개선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결과” 라면서 기능과 외모 둘 중 어느 한 가지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안전한 수술

턱은 수 많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고 있어 신경 분포나 뼈의 두께 혈관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3D CT 진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신경과 혈관 손상 위험을 줄이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진다. 턱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 전 전신검사부터 마취, 회복, 통증관리까지를 도울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안전을 위해서는 간과할 수 없는 항목이다.

양악수술은 정교한 수술이고 수술의 결과가 외모와 동시에 턱의 기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 시행 중 어느 것 하나도 간과되어서는 된다. 턱교정 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은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가능케 한다. 만족스런 양악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료 체계를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신중함이 요구된다. <도움말 :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