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2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누구나 한 번쯤은 갑자기 다리가 아프면서 딱딱하게 굳는 현상으로 고생을 해 봤을 것이다. 그런 현상을 ‘쥐가 난다’ 고 표현하는데, 이는 일종의 ‘근육 경련 현상’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단순히 근육이 굳는 근육의 경련현상으로 알고 있는 ‘쥐’가 정맥의 문제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결과적으로 혈관성 경련으로 인해 쥐가 나는 경우에는 그 이유가 단순히 근육 경련이 아니라 그 이전에 정맥의 흐름이 원활치 못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쥐가 나는 원인 중 혈관성 경련은, 정맥의 피가 순환 되지 않아 팽창된 정맥으로 인해 주위의 근막, 근육, 피부까지도 팽창이 되는 것이다. 일종의 감각 신경의 흥분상태로 이어질 수 있어, 이를 ‘쥐가 난다’고 표현한다. 쥐가 나는 것 역시 정맥의 위험신호일 수 있는 것이다.

정맥의 흐름이 원활치 못할 경우 나타는 증상은 이 외에도 다리의 부종,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 다리의 멍이 오래 지속됨,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평소 그저 ‘피곤하기 때문에’, ‘서 있었으니까’라고 막연하게 여겼던 증상들이 사실은 정맥의 문제였던 것.

하정외과 의료진에 의하면 이러한 정맥의 혈액순환 문제는 하지정맥류의 조짐일 수 있다고 한다. 하지정맥류란 정맥에 존재하는 판막 중 종아리의 판막이 혈액 역류 방지라는 기능을 상실하여 혈액이 역류, 하부 쪽으로 압력이 쏠려서 생기는 질병이다. 서서 일하거나 혈액 순환이 힘든 자세를 오래 취하면 이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아지는데, 뒤쪽의 피하정맥에 정맥이 부풀어 울퉁불퉁하고 구불구불 해지고 통증이 유발 된다.

하정외과 강남점 나창현 원장은 “이러한 하지정맥은 일단 진행되면 멈추지 않는 진행성 질환이다. 따라서 평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증상은 그냥 지나치지 말고 전문의를 찾을 것을 권한다.” 고 전한다.

도움말 = 하정외과 네트워크 강남점 나창현 원장 :( http:// www.hajung.co.kr )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