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외모 개선과 함께 기능적 문제 해결까지
양악수술, 외모 개선과 함께 기능적 문제 해결까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4.2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인들이나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작고 갸름한 얼굴을 선호하는 추세로 ‘예쁘다’는 말을 듣는 사람들 대부분이 V라인 얼굴을 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사회전반적인 분위기도 작고 갸름한 얼굴에 관심이 높다.

특히 작년부터 올해 최근까지 양악수술을 받은 연예인들의 얼굴이 공개되면서 사각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V라인은 물론이고 안면윤곽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모두 수술하는 것으로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이 외적 아름다움을 비롯해 부정교합, 통증, 발음 등 건강상의 문제를 함께 교정하고자 받는 수술이다.

양악수술 환자들은 외모 뿐 아니라 치아의 맞물림이 맞지 않는 문제를 함께 갖는 경우가 많다. 위아래 얼굴뼈가 지나치게 발달하면서 치아도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하지 못한 것. 반대로 외관으로는 심하게 티가 나지 않는데 발음이 부정확하다거나 음식물 섭취에 불편한 감이 있다면 부정교합이나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선천적으로 얼굴에 기형이 있는 사람, 안면윤곽이 눈에 띌 정도로 변형된 사람(이를테면 안면비대칭이나 주걱턱으로 인해 골격변화가 심한 경우)들은 양악수술의 기본 대상자들이다. 더불어 위턱과 아래턱의 교합이 맞지 않는 주걱턱이나 턱이 과도하게 돌출 또는 들어간 경우도 그에 해당한다.

일부 사람들은 양악수술을 외모적인 부분만을 개선하는 성형수술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단순히 외관적인 아름다움만을 개선하는 수술로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주걱턱, 돌출입 등의 환자 대부분은 외관상의 문제 외에도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양악수술은 미적인 개선과 더불어 턱의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

이처럼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사각턱 등을 교정하는 양악수술은 기능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과정에서 안면윤곽이 바로 잡혀 심미적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부차적인 이점을 가지는 것이다.

강남 로미안성형외과 정성모 원장은 “양악수술에 앞서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안전 장비, 시스템을 두루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또한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과 과학적인 산출을 통한 세밀한 수술 계획부터 수술 집도 전 과정을 숙련된 전문의가 전담하는 병원을 선택한다면, 보다 만족도 높은 진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도움말 : 강남로미안성형외과 정성모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