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 판자촌 구룡마을 공영개발
서울시, 강남 판자촌 구룡마을 공영개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4.2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20년 이상 방치돼 있던 강남구 개포2동 567번지 일대 구룡마을을 쾌적한 주거단지로 탈바꿈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8일 민영개발로 인한 개발이익 사유화에 따른 특혜논란, 사업부진시 현지 거주민들의 주거대책 미비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보고 공영개발로 정비, 확정한 정비방안을 28일 발표했다.

구룡마을은 1980년대 말부터 도심의 개발에 밀려 오갈데 없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서 형성된 무허가 판자촌으로 현재 1242가구에 253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그 동안 화재 등 재해에 노출돼 있고 오·폐수, 쓰레기 시설이 없어 생활환경이 열악한 곳으로 정비가 시급한 지역이라고 지적 받아왔다.

구룡마을의 개발범위는 25만2777㎡로, 총 2793세대(임대 1250세대, 분양 1543세대)의 주택과 학교, 문화·노인복지시설, 공공청사, 도로, 공원·녹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거주민 재정착을 위해 1250세대를 영구·공공임대 아파트로 공급한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영구임대아파트를 공급하고, 나머지 세대에게는 공공임대아파트를 제공할 계획으로, 현지 거주민들의 세대 구성원을 감안한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임대주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평면계획은 임대주택의 효율성을 위해 가변형으로 계획해 슬럼화를 방지할 예정이다.

사업 기간에는 거주민 가구원수별로 주거이전비를 지급하고 저소득층을 위해 전세보증금 융자도 알선할 예정이다. 거주민들이 원하면 임시주거대책으로 기존 임대아파트의 공가를 제공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구룡마을과 인접한 도시자연공원은 원칙적으로 사업구역에서 제외하되 무허가 건축물로 훼손된 4만9745㎡는 무허가 건축물 정비 및 공원을 복원하는 차원에서 구역 안에 포함해 공원으로 조성한 후 기부채납토록 했다.

특히 외부 투기세력 방지 등을 위해 현재 강남구청에서 거주민들에게 주민등록 등재를 추진하고 있으며 강남구청과 긴밀히 협조해 투기로 인한 불로소득을 차단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개발계획(안)은 서울시 SH공사에서 세부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고, 서울시에서 관계부서 협의 및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내년 3월에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14년 3월중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김병하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공영개발로 도시환경 재정비와 도시빈민의 주거 복지 차원에서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