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애플 이용자 위치정보 수집 등 조사착수
방통위, 애플 이용자 위치정보 수집 등 조사착수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4.2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애플의 이용자 위치정보 수집·이용 행태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방통위는 아이폰의 위치정보 저장과 관련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등 프라이버시 관련법의 위반여부 및 이용자의 권리보호 수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애플코리아 측에 공식 답변을 요청했다고 25일 밝혔다.

방통위 실무진은 지난 주 목요일, 미국 내에서 아이폰의 위치정보 축적에 대한 이슈가 제기되자 애플코리아에게 관련 사항에 대한 설명을 요청한 바 있다. 이번 공식 질의는 사실관계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위치정보법 등 프라이버시 관련법 위반여부 및 이용자 보호 수준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방통위 질의내용은 ▲위치정보가 저장되는 주기 및 기간, ▲이용자가 위치정보가 저장되지 않도록 선택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지 여부, ▲이용자의 위치 이력정보를 스마트폰에 저장되도록 한 사유와 컴퓨터 백업시 이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고 저장한 이유, ▲스마트폰에 축적된 정보를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형태로 애플서버에 수집하거나 이용하고 있는지 여부 등이 포함됐다.

방통위는 애플 측의 답변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뿐만 아니라, 위치정보 등 프라이버시 관련 데이터의 수집·이용에 관한 새로운 정책 방향 수립을 위해 스마트폰 정보보안 강화 및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연구반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