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돼지 주사 안맞고 사료로 ‘철분’ 섭취
새끼돼지 주사 안맞고 사료로 ‘철분’ 섭취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4.2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새끼돼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어미돼지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사료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갓 태어난 새끼돼지는 모유로부터 철분을 공급받는 것이 충분하지 않아 외부로부터 공급받아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생후 3일과 10일령에 2회 주사를 통해 철분을 공급받고 있다.

새끼돼지는 생후 3주령에 생시체중의 4∼5배에 도달하는데, 이러한 빠른 성장과 혈액량의 증가에는 철분의 공급이 필수적이다.

농촌진흥청은 새끼돼지의 철분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어미돼지의 면역력과 철분함량을 강화시키는 사료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철분강화사료의 주원료는 치즈제조 후 나오는 부산물인 유청(whey)을 활용한 것으로 유청을 효소에 의해 가수분해 시킨 후 건조해 만든 것이다.

유청 가수분해물은 체내 철분의 이용성을 증진시켜 관행사료보다 신생자돈의 체중은 11%, 이유체중은 13% 개선시켰으며, 어미돼지의 초유 내 철분함량을 25%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었다.

이 사료는 주사 대신 사료로 급여하기 때문에 철분주사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폐사율을 줄일 뿐만 아니라, 새끼돼지의 빈혈이 예방되어 어미돼지 100두 규모의 농장에서 연간 약 7백만원의 추가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가수분해에 필요한 효소는 경제성을 고려했으며, 개발사료에는 유청가수물이 kg당 200mg이 함유돼 있다.

이 기술은 관련 업체에 기술이전을 할 계획이며, 향후 어미돼지의 건강성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