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강익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배강익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4.22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특히 탈모가 시작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또한 과거와 달리 여성의 탈모가 급증하고 있어 이제 탈모는 남녀모두의 걱정거리가 됐다.

특히 여성의 탈모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스트레스 증가와 환경오염, 식생활 변화 등으로 여성들의 신체 리듬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자.



<Q1> 5년차 직장여성인데 최근 몇 달 전부터 샴푸할 때마다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진다. 옷이나 베개에도 머리카락투성인데 걱정이다.

<배강익 대표원장> 여성 탈모는 스트레스성 탈모, 원형 탈모, 유전형 탈모, 출산 탈모, 다이어트형 탈모 등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다.

또한 대부분의 여성 탈모는 이마의 모발선이 비교적 잘 유지되면서 정수리 부근의 머리숱이 옅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샴푸할 때나 옷이나 베개에 유난히 머리카락이 많이 붙어 있고 두피가 가렵고 파마가 잘 나오지 않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핀이 헐거워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빠지는 모발 수가 100개가 넘는다면 탈모증을 의심해야 하지만 일일이 체크하기 힘들기 때문에 간단한 자가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다.

자신의 머리카락을 8~10개 정도의 모아 당겼을 때 1~2개 빠진다면 정상이지만 4~6개 이상 빠진다면 바로 전문병원을 찾는 게 좋다.

<Q2> 검은깨나 검은콩이나 귤껍질을 삶은 물에 머리를 감으면 탈모가 치료된다고 주위에서 말하던데 효과가 있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이러한 민간요법은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은 줄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탈모관련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부담스러워 민간요법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모발이식환자의 30%가 여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한번 시작된 탈모는 치료를 받지 않는 한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가급적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간혹 방치하다가 증상이 심해져 결국 모발이식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 탈모치료를 받았다면 간단히 치료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보자르 모발이식성형외과의 모든 의료진은 10년 이상의 경력과 탈모의 체계적인 치료는 물론 모발이식시술 등과 같은 고 난이도 치료 및 다양한 시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전문병원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3> 다이어트를 하면서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지고 있는데 다이어트를 멈추면 괜찮아질지? 특히 정수리 부분에 머리 숱이 적어지는 것 같은데?

<배강익 대표원장> 여성의 60~70%가 살면서 탈모 경험이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산후탈모나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긴 탈모는 두피상태가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면 탈모증상이 개선된다.

그러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심하게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다이어트를 멈추고 전문병원을 찾아야 한다.

또한 탈모 치료를 하면서 식생활 개선과 규칙적인 수면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그러나 탈모증상이 아주 심해 탈모치료만으로는 개선되기 어려운 경우 모발이식시술을 받아야 한다.

여성의 탈모는 남성탈모와 달리 이마의 헤어라인 부분은 유지되지만 정수리 부위에 탈모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데 많은 여성들이 가르마 부위의 머리숱이 적어진다고만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모발이식시술은 비용도 비싸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병원의 선택이다.

모발이식시술은 시술시간이 짧아야 이식된 모발의 생착률을 높일 수 있고 채취하는 모발에 스트레스를 최대한 주지 않아야 하며 모발생착에 방해가 되는 조직을 제거해야 한다.

이외 두피 탄력성, 진피 및 표피의 두께, 피하지방층의 두께, 피지 분비선의 활동성 유무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한 시술이다.

따라서 경험이 많고 전문의의 소양이 뛰어난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안전하고 성공적인 모발이식시술을 받을 수 있다.

<Q4> 모발이식시술은 얼마나 걸리고 입원이 필요한가? 또한 탈모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

<배강익 대표원장> 모발이식시술은 당일 시술 후 바로 귀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

단지 모발이식시술 후에는 시술부위에서 딱지가 생기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얼굴주병이 약간 붓는 등의 불편함은 있지만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에 거의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

또한 모발이식시술은 흉터가 남지 않고 출혈이 적고 모발생존 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통 2~3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효과가 있다.

모발이식시술 후에는 안정을 취해야 하며 모발이나 두피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술 후 회복기간 중에 나타나는 불편함도 풍부한 임상경험과 뛰어난 소양을 갖춘 전문병원을 찾는다면 3~5일 안팎으로 줄일 수 있으며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점을 최소화 시켜주는 만큼 신중하게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