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에서 찾은 여드름과 탈모 원인
한방에서 찾은 여드름과 탈모 원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4.2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가운 햇살에 아스팔트가 뜨거워지듯 우리의 피부도 뜨거워질 수가 있다. 또 사람에 따라서는 피부가 뜨거워지면서 달갑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여드름과 탈모! 자칫 서로 다른 질병이라고 여겨지는 여드름과 탈모가 그 원인을 진단해 보면 같은 원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전해져 주목된다.

여드름한의원 더한의원 김우식 원장은 “여드름은 주로 얼굴피부(面皮)에 나타나는 질환이고 탈모는 두피(頭皮)에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얼굴피부든 두피든 열(熱)이 가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라고 설명한다.

몸 안에 열이 증가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 경로가 있는데 하나는 술, 인스턴트음식, 기름진 음식 등, 몸에 열을 증가시키는 음식을 장기간 섭취한 경우고, 다른 하나는 스트레스(鬱火)를 받는 경우라고 한다.

탈모한의원 더한의원 김 원장은 “음식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몸 안에 열이 증가하면 초기에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두통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한 열이 얼굴로 올라가면 모공 속에 있는 여드름 균의 번식을 활성화 할 수 있고, 두피로 열이 몰리게 되면 모근(毛根)을 말려서 탈모를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음식과 스트레스로 야기된 내열(內熱)이 상승해서 사람에 따라 여드름이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얘기다.

탈모피부과 더한의원 김 원장은 “그래서 환자 중에서는 여드름과 탈모증상을 같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원인이 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한다.

덧붙여서 “여드름과 탈모가 내열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만큼 평소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몸에 열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은 주의하는 음식습관이 필요합니다.” 라고 여드름피부 전문 더한의원 김 원장은 강조한다. 도움말 : 강서구 피부과(한방) 더(The)한의원 김우식 원장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