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충치 치료비는 치과마다 제각각일까?
왜 충치 치료비는 치과마다 제각각일까?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4.1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안치과 강정호 원장 “재료, 경험, 치료 범위에서 차이가 비용에 영향미쳐”

"왜 치과마다 충치 치료비는 제각각일까?“

충치 치료를 받아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의문을 가져 봤을만 하다. 실제로 많은 치과의 충치 치료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치료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안 치과 강정호 원장을 통해 치과마다 충치 치료비가 다른 이유를 들어봤다.

충치 치료비가 다른 가장 큰 이유는 재료의 차이를 들 수 있다. 충치 치료에 쓰이는 재료 중 가장 저렴한 것이 많이 알려진 아말감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충치의 재발 가능성 과 심미적인 요소인 치아변색과 잇몸변색 등으로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이 쓰지 않는 추세다.

반면 강도와 수명이 높은 금이나 세라믹 인레이 등은 아말감보다 뛰어나지만 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비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

충치 치료의 범위도 치료비가 달라지는데 큰 역할을 한다. 강정호 원장은 “충치가 작은 경우 충치균만 제거하면 되기 때문에 레진과 같은 치료만으로도 가능하지만 범위가 넓어지면 치아를 깎아내야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크라운 보철물 치료가 필요하다”며 “더욱 심각한 경우에는 아예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까지 있다. 이 경우에는 레진 치료보다 많게는 몇백배가 늘어난 치료비를 감당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물론 의료진의 경력과 실력에 의해서도 치료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똑같은 재료를 사용한다고 해도 시술하는 의료진의 실력이 떨어진다면 더 많은 치료비가 들 수밖에 없다. 특히 치아는 사람의 인상에서 차지하는 면이 크기 때문에 보이는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충치 치료도 이같은 부분을 생각해야하는데 아무래도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짧은 시간안에 자연스럽게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같은 치료는 충치 뿐만 아니라 다른 치과 치료도 마찬가지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충치를 조기 발견하는 것,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재료를 찾는 것, 경험 많고 실력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충치 치료비를 줄이는 비법이라는 말이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