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부작용, 골다공증
다이어트 부작용, 골다공증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15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 부작용, 골다공증

비만, 모든 성인병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미적으로도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죠.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간 안에 살을 빼기를 바라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3일 동안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10kg이 빠지길 바란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효과를 더 빨리 보기 위하여 무리한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밥을 거의 먹지 않는다거나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의 섭취가 적어서 문제가 생기게 되죠.

골다공증이란 뼈의 밀도가 낮아져서 쉽게 부서질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합니다. 성별로 볼 때는 여자가, 나이는 많을수록, 서양인보다는 동양인이, 그리고 가족 중에 골다공증 환자가 있는 사람이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은 어느 날 갑자기 뼈가 부러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좀처럼 발견하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에 항상 골다공증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살을 빼는 데만 신경을 쓰다보면 자신이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아닌지 모를 때가 너무 많습니다. 무조건 굶기, 영양 밸런스를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식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칼슘 섭취가 턱없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특히 원푸드 다이어트 가운데 단백질만 섭취하는 '황제 다이어트'는 골다공증을 초래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몸무게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뼈를 약하게 하고, 영양 장애, 신장 결석 등의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온 바 있습니다. 고단백 식이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다량의 칼슘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한때 젊은 여자들, 특히 여고생이나 여대생들 사이에 담배가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소문, 또 늘씬한 모델들은 다리 살을 빼기 위해 담배를 핀다는 소문이 사실인 양 퍼진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여자들이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담배를 피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담배를 피우면 일시적으로는 살이 빠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니코틴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는 까닭은 팔과 다리에 축적된 지방을 복부로 이동시켜 주기 때문 입니다. 결국 팔다리는 가늘어지나 뱃살은 두둑해진다는 얘기! 담배를 피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3배가량 높아지고, 폐경이 2~3년 정도 빨라집니다.

#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다이어트 방법

- 칼슘을 많이 섭취하세요. 칼슘 섭취는 가장 확실한 예방책입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우유, 뼈째 먹는 생선, 사골, 푸른 잎채소 등이 있고, 특히 다시마 등의 해조류가 좋습니다.

- 적당한 운동을 하세요.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절대 금물! 계단 오르기, 걷기, 가벼운 조깅 등 쉬운 운동을 하세요.

- 바른 자세를 습관화 하세요.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은 몸매 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평생 지켜야 할 다이어트 원칙입니다. 특히 머리, 목, 등, 허리를 거쳐 발꿈치에 이르기까지 적당히 긴장되도록 곧게 펴고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금연! 금주! 특히 담배는 골다공증에 치명적입니다. 살이 빠진다는 엉터리 상식을 믿고 담배를 피우다가는 당신의 뼈가 무너집니다.

다이어트는 비만의 치료법입니다. 단지 살을 빼서 멋을 내기 위한 수단이 아니죠. 성공한 다이어트란 체지방은 빠지고 몸의 건강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도움말 = 정지행한의원 정지행 원장 (www.handiet.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