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강익 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배강익 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4.14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을 알리기 시작하는 벚꽃축제가 13일부터 서울 여의도 윤중로에서 열리고 있다. 봄꽃이 넓게 트인 한강을 배경으로 만개해 서울 봄의 가장 아름다운 꽃축제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왔지만 탈모가 심한 사람이라면 나들이나 외출이 신경 쓰이게 된다. 특히 바람이 많이 부는 계절 탓에 가발을 써도 불편하고 자꾸 신경이 쓰이게 된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았다.



<Q1> 탈모치료를 받고 있지만 몇 해 동안 별다른 변화가 없어 모발이식시술을 하려고 한다. 특별히 고려할 것이 있는지? 

<A. 배강익 대표원장> 성공적인 모발이식시술을 위해서는 후두부의 모발이 굵은 사람이 좋다. 굵은 머리털은 같은 수의 모발을 이식하더라도 풍성한 볼륨감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식된 모발의 생존률인데 평균적으로 이식된 모낭은 90~95%정도다. 하지만 이식된 모발의 생존률은 모낭의 외부 노출시간 정도, 이식 중 모낭의 손상여부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의의 경험, 시술적 소양 등을 고려해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이식할 부위에 흉터나 건선, 피부각화증 등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지 탈모부위의 두피 상태, 나이, 당뇨, 고혈압 등 모발이식시술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하는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한 시술이다.

<Q2> 몇 해전부터 시작된 탈모가 나아지지 않아 고민이다. 탈모도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라는데? 

A. 최근 많은 현대인을 괴롭히는 고민은 탈모다. 또한 탈모증으로 전문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연령도 20~30대 젊은 층이 과거에 비해 급증하고 있다.

탈모는 유전적인 영향도 있지만 환경오염, 비만 등의 성인병 등 다양한 후천적 요인에 의해서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탈모가 시작되면 자연적으로 다시 머리가 자라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젊은 층에서 갑자기 나타난 탈모는 일시적인 염증성 탈모인 경우도 많아 조기에 치료를 받는다면 완쾌될 수 있다. 대부분의 탈모증 환자는 방치하거나 민간요법, 비전문적인 모발관리센터를 찾는 등 탈모가 많이 진행된 후에야 전문병원을 찾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탈모 초기에 전문병원을 찾았다면 간단한 탈모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쳐 모낭이 없어진 경우는 탈모치료를 한다고 해도 모발을 새롭게 나게 할 수 없다. 이 경우에는 탈모부위에 모발을 이식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모발이식시술의 성공여부는 누가 시술했느냐가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전문병원의 선택과 함께 환자 본인도 시술 후 지속적인 관심과 머리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3> 모발이식시술로 이식한 모발은 얼마나 지속될까? 금새 빠져 재시술을 받아야 하는 건 아닌지? 

A. 모발이식은 크게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나뉘는데 절개법은 후두부의 두피를 절개하여 두피에 붙은 모낭을 분리 이식하는 방법이고 비절개법은 절개 없이 모낭을 하나하나 뽑아내어 이식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뒷머리 부분의 모낭은 유전자가 다르기 때문에 호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모발이식시술에는 뒷머리 부분의 건강한 모낭을 채취해 탈모범위에 이식하므로 모발이식시술 후에도 쉽게 모발이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모발도 빠지고 새롭게 나는 것이 반복이 되기 때문에 이식한 모발 역시 모발 주기에 맞추어 빠지지만 모낭이 살아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모발처럼 다시 모발이 자란다.

보자르 모발이식성형외과의 모든 의료진은 10년이상의 경력과 탈모의 체계적인 치료와 함께 모발이식 수술 등과 같은 고 난이도 치료 및 시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Q4> 모발이식시술시 입원이 필요한지? 또한 모발이식시술 후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A. 모발이식시술은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시술로 모발이식이 끝난 후 바로 귀가할 수 있다. 모발이식시술 후 시술부위에 딱지가 생기고, 얼굴 주변이 붓는 등의 불편함은 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거의 없다.

이러한 불편함도 풍부한 임상 경험과 뛰어난 소양을 갖춘 전문병원이라면 최소화 시킬 수 있고 회복기간도 3~5일 안팎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병원의 선택이 중요하다.

모발이식시술 후 한 달 정도 지나면 이식한 모발이 빠지다가 3개월 정도 지나면 이식한 부위에서 새로운 모발이 자라난다.

무엇보다 모발이식의 장점은 흉터가 남지 않고 출혈이 적고 모발생존 기간이 길다는 것인데 보통 2~3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효과가 있다.

시술을 받은 후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모발이나 두피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관심을 갖고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모발이식은 전문병원의 노하우와 시술 전문의의 소양이 매우 중요한 만큼 어떤 전문병원을 선택했느냐가 시술의 안전성 및 재시술 같은 부작용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