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공포증으로 충치 키워 발치까지? 수면임플란트가 해답
치과공포증으로 충치 키워 발치까지? 수면임플란트가 해답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4.1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최근 MC몽의 병역비리와 관련해, 그가 치과공포증을 앓아왔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눈길을 끌었다. 방송을 할 때도 이빨이 아파 끙끙 앓는 모습이 잦아 빨리 병원에 가보라고 해도 진통제만 먹으며 고통을 참았다는 것.

치과공포증(덴탈포비아 : Dentalphobia)은 영국의 치과 전문 웹사이트 ‘코즈메틱 덴티스트리 가이드’가 1,58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영국 국민의 93%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환자들이 느끼는 치과 진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치료시 느끼는 통증보다 마취주사와 드릴 소리 등의 환경과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두려움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결과를 초래해 간단한 충치치료로 끝날 수 있는 것을 치아발치까지 하게 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만약 MC몽이 수면임플란트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 어땠을까? 최근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수면임플란트는 막연한 치과 치료 공포에 대한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내과 검진 시 수면 내시경과 같이 수면임플란트는 수면마취를 통해 안전하고 편안하게 치료 받을 수 있는 반가운 시술법이다.

수면임플란트는 수면마취를 통해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유도하는, 이른바 ‘의식하 진정요법’을 이용하는 시술방법이다. 수면임플란트 시술 환자는 극심한 통증 대신, 의식이 있는 상태로 잠깐 동안 잠을 자고 일어난 느낌을 받게 되어 치과공포증이 있더라도 편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에 소아치과에서는 물론,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자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심거나 골이식 등 추가 술식으로 인해 장시간 시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도 적용된다.

수면마취는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 매우 안전한 시술 방법이어서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서는 사랑니를 발치하거나 임플란트 수술 시 통상적으로 수면마취를 사용한다.

수면 임플란트 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두말할 것 없이 두려움이나 공포감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임플란트를 망설이거나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한 번에 식립해야 하는 경우, 잇몸 뼈 이식술처럼 수술 자체가 부담이 되는 환자들에게 수면임플란트 수술이 권장되고 있다.

미켈란치과 삼성본원의 이주형 대표원장은 “안전하고 편안한 수면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시술 전 철저한 사전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마취과 전문의를 비롯한 경험 많은 전문 의료진에 의해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또한 “환자의 수면치료 중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밀 모니터링 장비와 안정적인 마취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전문 의료장비 및 응급상황을 대비한 응급 의료장비들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미켈란 치과병원 이주형 대표원장>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