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시술, 그것이 알고 싶다?
모발이식시술, 그것이 알고 싶다?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4.1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강익원장의 탈모치료, 모발이식시술 가이드

봄은 야외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지만 기온이 변덕스럽고 바람이 많이 부는 계절이다.

특히 탈모증이 있거나 가발을 착용한 사람이라면 바람이 유난히 많은 계절인 봄을 반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겨우내 움츠렸던 주위가 꽃과 새싹들로 생동감이 넘치는 봄을 거부하기엔 그 유혹이 너무 강렬하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생동감 넘치는 봄을 좀더 당당하게 즐길 수 있는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겠다.

<Q1>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덥고 불편한 가발보다 모발이식시술을 고려하고 있다. 모발이식시술도 가발처럼 비싼 것이 자연스럽고 내게 어울리는 시술인가?

<배강익 대표원장> 시중에 수많은 종류의 가발이 많이 나와 있고 가격과 완성도에 큰 차이가 있다. 또한 인공모가 아닌 사람의 머리카락(인모)을 사용하는 맞춤식 가발은 수백만원이 넘는 고가라고 한다.

하지만 고가의 가발도 원래 본인의 머리카락을 대신 할 수 없기 때문에 기온이 올라가면 덥고 행동에 제약이 많으며 수시로 가발이 삐뚤어 졌는지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한 분실의 위험성이 있다.

이런 불편함을 참다 못해 모발이식시술을 받으러 오는 사람도 많다. 모발이식시술의 비용은 시술에 필요한 모수와 수술 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데 단순히 시술비용만을 놓고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먼저 모발과 두피에 대한 정밀한 검사를 한 후 전문의와 1:1 상담을 한다. 이때 모발이식이 필요한 경우 이식 모수와 시술법 등에 대해 환자와 상담하게 되고 시술비용이 결정된다.

이때 만족도가 높은 모발이식시술을 위해서는 전문병원의 선택과 의사의 숙련도, 노력 등을 고려해야만 성공적인 시술을 받을 수 있는데 적지 않은 치료비용과 시간이 투자되는 만큼 전문병원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Q2> 모발이식시술을 받은 후 생활의 불편은 없는지? 다시 빠지거나 재 시술을 많이 받는다고 하는데 주의사항이 있는가?

<배강익 대표원장> 모발이식시술 후에 최소한 24시간은 안정을 취해야 한다. 또한 시술 후 5일 정도는 심한 운동이나 무거운 짐을 드는 것은 삼가는 게 좋다.

특히 기존에 가발을 사용하던 환자들이 시술 후 가발을 바로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한 일주일 동안은 착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하는 머리감기는 2~3일 후부터 가능한데 이식한 부분이 안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외출 시에는 통풍이 잘되는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이식한 부위가 직접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다소 불편하더라도 3개월 정도는 모자나 양산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시술 후 7~10일이 지나면 시술 부위에 작은 딱지가 생기는데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때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고 세게 머리를 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모발이식시술을 하는 전문의의 시술적인 소양도 중요하지만 시술 후 환자본인의 관리도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환자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모발이식시술의 성공여부는 누가 시술했느냐가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병원에서 받아야 하며 환자 본인도 시술 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머리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평소 주의해야 한다.

<Q3> 최근 젊은 20~30대에서 탈모환자가 증가한다고 하는데 가족 중 대머리도 없고 젊은데도 탈모증이 일어날수 있나?

<배강익 대표원장> 과거에는 탈모증을 단순히 가족력에 국한 시켜 생각했지만 탈모의 원인은 남성호르몬뿐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 심리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층에서 탈모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취업, 업무 등의 스트레스로 인해 원형탈모증을 겪고 있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도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 이제 탈모는 남성만의 문제가 아니다.

특히 젊은 층의 탈모는 심리적인 위축, 대인관계에 대한 기피 등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을 생각해 보면 탈모는 치료를 받아야할 질환이지 결코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또한 탈모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나 민간요법으로 젊은 탈모증 환자들이 탈모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탈모증은 한번 생기면 쉽게 개선되지 않은 질환이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아울러 탈모초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탈모의 진행을 늦추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보자르 모발이식성형외과는 모든 의료진이 관련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으며 탈모의 체계적인 치료와 함께 모발이식 수술 등과 같은 고 난이도 치료 및 시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따라서 검증되지 않은 관리센터, 민간요법 등은 올바른 선택이 아니며 오히려 탈모를 더욱 진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Q4> 모발이식은 얼마나 걸리고 통증이나 흉터가 남지 않을까 걱정된다. 그리고 탈모가 재발되지 않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일반적으로 모발이식은 2~3시간 정도 소요된다. 한번 시술하는 동안 500~1,000가닥 정도의 모발을 이식하는데 시술 후 한 달 정도 지나면 이식한 모발이 빠지다가 3개월 정도 지나면 이식한 부위에서 새로운 모발이 자라난다.

무엇보다 모발이식의 장점은 흉터가 남지 않고 출혈이 적고 모발생존 기간이 길다는 것인데 보통 2~3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효과가 있다.

또한 모발이식은 절개방식과 비절개방식으로 나뉘며 환자의 나이 등을 고려해 시술법이 달라지는데 만약 탈모가 20대부터 시작됐다면 모발이식을 하더라도 나중에 발생할 2차 탈모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발이식은 전문병원의 노하우와 시술 전문의의 소양이 매우 중요한 만큼 어떤 전문병원을 선택했느냐가 시술의 안전성 및 재시술 같은 부작용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