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선수술로 주걱턱 교정 1년 앞당긴다
양악수술, 선수술로 주걱턱 교정 1년 앞당긴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4.0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소 심한 주걱턱으로 콤플렉스가 심했던 주희정 씨. ‘치과에서 교정만 받으면 자신 있게 웃을 수 있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문제는 치아 교열뿐 아니라 하관이 발달하여 생긴 주걱턱이 원인이란 진단을 받았다. 위턱이 아래턱을 감싸듯 앞으로 더 나와야 하는데, 위·아랫니가 똑같이 맞물리는 부정교합에다 중심선까지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까지 있었던 것.

보통 치아교정만으로 주걱턱을 교정하려면 대략 2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2년이 지나 치아교정이 끝났다고 해도 긴 하관(아래 턱)이나 안면비대칭은 그대로 남아있어 다시 성형외과를 방문하고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얼굴라인을 다듬어 주어야 한다. 때문에 그동안 주걱턱 양악 케이스의 환자들은 2년이 넘는 교정기간 동안 다물어 지지 않는 입과 주걱턱을 계속 안고 살아야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다행히 최근에는 성형외과의 주걱턱 양악수술을 먼저하고 이후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주걱턱 선수술 후교정’이라는 것이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선수술 후교정’은 수술하자마자 주걱턱 성향을 제거하여 환자의 콤플렉스를 없애주고, 치아교정 기간을 1년 미만으로 단축시키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과연 1년 더 빠른 주걱턱 교정이 가능한 ‘선수술 후교정’은 어떤 시술법일까.

1년 빠른 주걱턱 교정, ‘선수술’로 가능하다

‘주걱턱 선수술’이란 먼저 주걱턱 수술로 길고 발달된 턱 윤곽을 교정한 이후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때문에 ‘선수술’을 통해 교정기간이 평균 6개월~1년 미만으로 단축됨에 따라 시간 때문에 차일피일 수술을 미뤄왔던 환자들로부터 환영을 받고 있다.

‘선수술’의 장점은 전체적인 교정기간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 선수술을 통해 얼굴이 바로 개선되기 때문에 주걱턱 성향에서 좀 더 빨리 벗어날 수 있고, 교정기간 동안 주걱턱이 더 심하게 보이는 단점도 보완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수년간 콤플렉스로 고민하다 결혼 적령기에 교정 수술을 결심하거나 시간 때문에 수술을 포기했던 ‘직장인’이나 ‘유학생’ 등이 수술을 결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수술 후 치아교정 꼭 필요해?

주걱턱이나 돌출입 등 턱의 변형이 생기면 치아는 변형된 턱의 위치에 맞추어 자라기 마련이다. 때문에 수술 후 턱이 제자리를 찾게 되면 턱에 맞지 않는 치아교합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턱이 제 자리를 찾는 수술 이후에 치아간의 관계를 긴밀해지도록 하는 수술 후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은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 윗니와 아랫니를 고정하는 ‘악간고정’을 시행한다. 악간고정을 하게 되면 수술 직후 환자는 숨쉬기, 식사 등에 다소 제약이 있게 마련. 그러나 최근 수술 후 악간고정을 하지 않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이란 보다 상악과 하악간의 정확한 고정을 통해 수술 후 ‘악간고정’이 필요 없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이 없으므로 수술 직 후 편안한 호흡 및 대화가 가능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입을 벌려 자유롭게 식사가 가능하다. 또한 일정기간 입을 묶어 턱관절이 굳어지지 않으므로 입을 벌리는 연습이 필요 없어 치료기간 또한 단축된다. 따라서 수술 후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고 말한다.

그밖에도 꼭 잊지 말아야 할 것들!

양악수술은 안면윤곽수술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수술을 결정할 때 면밀히 검토해야 할 부분이 많다. 유상욱 원장은 “특히 성형외과는 물론 구강외과(치과)와의 긴밀한 협진이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인데, 즉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구강외과 의료진과 심미적 개선을 위한 성형외과 의료진간의 긴밀한 협진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한다면 보다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안전사고에 대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전문병원인지,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외형적인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더 윤택한 사회생활을 위해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다. 단순히 빨리 예뻐지고 싶다는 조급함을 버리고 수술을 하고자 하는 목적과 의견을 주변사람 및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겠다.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