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성상동력은 헬스케어, 환경.에너지 등 8대 사업군 유망
미래 신성상동력은 헬스케어, 환경.에너지 등 8대 사업군 유망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0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신성상동력은 헬스케어, 환경.에너지 등 8대 사업군 유망

미래사회의 핵심적인 변화 트렌드에 비추어 볼 때 미래 신성장동력은 헬스케어(Healthcare), 엔터테인먼트, 환경·에너지, 차세대 통신, 지능형 부품·소재, 메카트로닉스, 비즈니스 서비스, 라이프 서비스 등 8대 사업군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조석래)는 5년 후, 10년 후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갈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산업 전문가는 물론 기업 연구소, 학계,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제1차「신성장동력포럼」(대표 김 윤 삼양사 회장)을 9일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전경련 이윤호 부회장은「신성장동력포럼」을 구성하게 된 배경으로 “현재 우리 경제는 샌드위치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엔진을 찾는 것이 최대 고민인데, 정부나 기업 모두 새로운 성장 엔진을 찾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신성장동력포럼」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포럼대표 삼양사 김 윤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포럼이 앞으로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갈 새로운 성장동력과 우리 기업들의 수익원을 찾는 다양한 정보와 아이디어가 교환되고 미래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많은 정책대안이 제시되는 생산적인 토론의 장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간 경계에서 신사업 창출

주제발표에 나선 LG경제연구원의 조용수 미래전략그룹장은 “세계의 산업 패러다임과 주도 산업은 50년을 주기로 크게 변화해 왔으며, 21세기에는 산업간 경계가 붕괴되고 산업간 융합이 급속히 전개되고 있어, 다양한 기술의 융합으로 산업간 경계에서 신사업이 창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용수 미래전략그룹장은 산업 패러다임의 진화와 시장 트렌드에 따라 나타날 미래 변화 트렌드로 인구 구조변화, 소득수준 향상, 혁신 신기술 출현, 유비쿼터스화, 환경/자원의 Global이슈화를 지목하고, 이같은 미래 변화 트렌드를 바탕으로 주요 산업별로 구체적 신성장동력분야를 전망했다.

주요 산업별 구체적 사업 분야 전망

우선, 환경·에너지 분야의 연료전지, 자동차·운송기기의 텔레매틱스, 보건·의료의 병원·국가 의료정보화, 항공우주의 무인비행기 등이 제시됐다. 그리고 건설 분야의 디지털 출입통제시스템, 기계장비의 차세대 LCD장비,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모듈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제시됐다.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 위한 민·관 유기적 협력 필요

한편, 참석자들은 한국경제의 당면과제는 다가올 10년을 책임질 차세대 성장동력과 유망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 육성하는 일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함께 기업의 R&D 투자에 대한 세제 감면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금년 법 개정추진 중인 당해년도 기준 세액공제 비율 3~6%를 선진국 수준인 10~15%로 높이고 적용대상도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김 윤 삼양사 회장, 이윤호 전경련 부회장, 정성철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 조완규 바이오산업협회 회장, 최재익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부회장, 고석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원장, 정준석 한국산업 기술재단 이사장, 전상인 서울대 교수, 정경원 KAIST 교수 등 각계 전문가와 함께 기업의 경영전략 담당 임원 25명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