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R&D인력 3만명 이상으로 확대
LG, R&D인력 3만명 이상으로 확대
  • 편집부
  • 승인 2011.03.1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가 올해 R&D인력 규모를 3만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에너지·리빙에코· 헬스케어 등 차세대 성장엔진 분야 R&D에 올해만 1조원을 투자한다.

LG는 16일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구본무 LG 회장, 강유식 ㈜LG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 및 계열사 CEO, CTO, 연구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연구개발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구본무 회장은 최고경영진과 함께 LG전자 서초R&D캠퍼스 1층 전시관에서 에너지·리빙에코·헬스케어 등 차세대 성장엔진 분야 기술과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등 10개 계열사에서 개발한 90여개 핵심기술을 4시간에 걸쳐 일일이 살펴보며 R&D전략 및 신기술 동향을 점검했다. 

구 회장은 올해 ▲장·단기 R&D에 과감한 투자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미래 관점의 R&D 성과보상 등 ‘시장 선도를 위한 3가지 R&D전략’을 강조했다.

먼저 구 회장은 “단기간에 사업화될 제품을 위한 R&D뿐 아니라, 5, 10년 뒤를 내다보고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장기 R&D활동을 병행하는 전략으로 LG 경쟁력의 근간인 R&D활동에 과감하고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무조건 LG 내부에서만 해내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외부에서 우수한 R&D결과물을 도입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R&D임원 등 경영진에게 “당장의 작은 사업적 성과보다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R&D부문의 노력이 더욱 인정받고 보상받는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구 회장과 최고경영진들은 R&D인력 확보 방안과 차세대 성장엔진 사업의 R&D현황을 집중 점검하고 향후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LG는 올해 R&D인력을 5000명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올 한해 채용예정인 대졸 신입 및 경력사원 9000명 가운데 5000명을 R&D인력으로 뽑을 예정이다.

이로써 LG의 R&D인력은 지난해 2만6000명에서 올해 3만1000명 규모로 늘어나게 되며, 사상 최초로 R&D인력이 3만명을 넘어서게 된다.

또한 국내 전체 임직원 11만명 가운데 R&D인력이 차지하는 비중도 30%에 육박하게 되며, 국내 대졸사원 6만여명 중에서는 50%를 넘게된다. 또 전체 R&D인력중 50% 이상을 석·박사급으로 구성, 전문 사업영역별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고급인력을 늘려가고 있다.

LG는 에너지·리빙에코·헬스케어 등 차세대 성장엔진 R&D에도 1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LG는 차세대 성장엔진을 에너지, 리빙에코(Living & Eco), 헬스케어 등의 3개 분야로 구분, ▲에너지 분야는 태양전지, 차세대전지,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리빙에코 분야는 LED/OLED 조명, 종합공조, 수처리 사업을 ▲헬스케어 분야는 U-헬스케어 사업을 각각 집중 육성하고 있다.

에너지 분야는 사업별로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핵심소재 및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태양전지는 LG전자·LG화학·LG실트론 등이 협업해 셀의 광효율 개선 및 핵심소재 개발을 통한 고효율, 고출력의 모듈 양산에 주력할 방침이며, 전기차배터리는 LG화학이 고용량, 고출력이 가능한 배터리 소재 개발을 통해 수명 및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배터리 개발에 자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스마트그리드는 LG전자·LG유플러스·LG CNS 등이 네트워크로 가전제품을 연결해 사용하는 스마트가전기술 상용화와 전력을 비축하고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전력효율화 IT시스템 개발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리빙에코 분야는 주거환경의 그린화를 위한 친환경 소재 및 제품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친환경 조명은 LG전자와 LG이노텍이 협력해 LED조명의 핵심소재·부품 개발 및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LG화학은 OLED조명용 소재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며, 종합공조는 LG전자가 에어컨-홈네트워크-빌딩관리솔루션 등을 연결할 수 있는 핵심 부품과 IT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수처리는 LG전자가 핵심부품인 수처리 막(멤브레인), 여과장치 및 필터 등의 자체 개발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수처리시스템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헬스케어 분야는 병원 등 의료기관과 연계해 헬스케어 IT시스템 및 차세대 의료기기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LG전자는 정부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IT솔루션 개발과 함께 세브란스병원 등 의료기관과 손잡고 차세대 의료기기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