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구리 등 5개 비철금속 1~2% 싸게 방출
조달청, 구리 등 5개 비철금속 1~2% 싸게 방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3.1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최근 지속적으로 상승중인 비철금속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알루미늄, 구리 등 5개 비철금속에 대해 최대 2%까지 염가로 방출한다.

조달청은 11일 열린 물가안정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수기 염가방출을 통한 물가안정 지원방안'을 마련, 오는 16일부터 4월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물가불안 요인이 대단히 높은 최근 상황에서 비철금속 수요가 급증하는 봄철 성수기가 겹쳐 시장에 추가적인 불안 요소로 확대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다.

품목별 염가율은 국내·외 수급상황, 보유 비축재고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책정했다.

최근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가격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구리의 경우 판매가에서 2%가 할인되며, 알루미늄, 아연, 납, 니켈의 경우 1%가 할인된다. 금액으로는 2%를 할인하는 구리는 2월말 기준으로 톤당 25만원, 고가 품목인 니켈은 37만원까지 싸게 공급된다.

조달청은 이번 조치가 중소 제조업체의 원가부담 경감과 함께 성수기를 틈탄 민간 유통업체의 기습적인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조달청은 이번 염가방출 시행으로 차익을 노린 불법적인 전매행위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비축물자를 전매할 경우에는 전매차익 환수는 물론 비축물자 이용업체 등록이 말소되고 5년간 비축물자 이용업체 대상에서 배제된다.

이와함께 일부 정부 수요물자의 가격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 객관적인 외부전문기관에 가격검증업무를 위탁키로 하고,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가격검증에 들어가기로 했다.

가격검증을 받게 될 제품은 독과점제품, 서민생활 관련제품, 규격표준화 미흡제품, 원자재가격 민감제품 등이다.

1차적으로 다수공급자계약(MAS)을 체결하는 40개 물품과 기술개발제품 중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돼 계약을 체결할 제품(70건)에 대해서 원가자료를 검증한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