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물가안정에 국정 총력 기울여야"
이 대통령 "물가안정에 국정 총력 기울여야"
  • 편집부
  • 승인 2011.03.1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물가 대책은 단기적인 계획도 세워야 하지만 내년, 그리고 10년 후 등 중·장기적인 계획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제81차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정부가 물가 문제에 대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국민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특히 배추, 마늘 등 농산품은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만큼 정부가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하고, 지난해와 같은 가격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농림수산식품부와 관련 부처들이 적극적으로 세밀하게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금년 들어와서 뜻밖에 여러 국제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고,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금년에 국정 중에서 성장과 물가 문제가 있는데, 우리가 물가에 더 심각하게 관심을 가지고 국정의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물가문제는 우리가 최선을 다해도 소위 ‘비욘드 컨트롤(beyond control/통제범위를 벗어남)’이 되지 않는가 하는 부분도 있다"면서 "중동 사태로 유가 100불 넘어서고 있고 이런 것을 수입에 100% 의존하고 있는 우리는 그대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에너지 가격과 관련 에너지 절감이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한 뒤 "대중교통 (이용), (승용차) 주5일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강제적 페널티 (부과)보다는 국민운동으로 함께 참여해 적어도 승용차 가동시간을 10% 정도 줄인다던가 하는 국민적 이해와 참여가 있으면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현장에 나가서 확인하는 행정을 더 적극적으로 해나가기를 부탁한다"면서 "기후가 따뜻해지고 4월이 돼서 봄 야채가 나오면 다소 물가가 안정기에 들어가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