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의 핵심, 성형외과-구강외과 협진 시스템”
“양악수술의 핵심, 성형외과-구강외과 협진 시스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3.1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이 턱의 미용적, 기능적 개선을 위해 선택하는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뼈 모두 수술하는 것을 말하며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난해한 수술 중 하나다. 특히 양악수술은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이 우선이고, 한번 절개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수술이다. 때문에 수술을 결정했다면 꼼꼼히 따져보아야 할 사항들이 많다.

특히 양악수술에 대해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치과)와의 협진 수술’이 가능한 병원이라면 보다 만족스러운 진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과 같은 양악수술이 성형외과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각각 시행되고 있다. 환자의 비뚤어지고 지나치게 발달한 얼굴형을 개선하는 동시에 치아의 교합과 턱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안면윤곽 수술(양악수술)’의 핵심이라고 할 때,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계획부터 수술과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이 동시에 충분히 고려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더욱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뿐 아니라 수술 계획부터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이 동시에 충분히 고려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과 과학적인 산출을 통한 세밀한 수술 계획부터 수술 집도 전 과정을 숙련된 전문의가 전담하는 병원을 선택한다면, 보다 만족도 높은 진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같은 주걱턱이라 해도 개인에 따라 정도 차가 심하고, 일반 사람들이 봐서는 판단하기 모호한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주걱턱’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전문의의 진단은 수술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수술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밖에 수술 전 환자에 대한 면밀한 사전 계측과 내과 검사 등도 수술 결과 및 환자 만족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 평면적인 CT사진이 아니라 환자의 얼굴을 입체적인 3D로 피부표면에서 내부조직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3D-CT'는 수술 전후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의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안면윤곽수술의 전문장비.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양악수술은 재수술이 쉽지 않은 수술이다”라고 말하고, “정밀한 사전 계측을 위해 ‘3D-CT’와 같은 전문 장비 및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거기에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구강외과 전문의와의 긴밀하고 적극적인 협진시스템을 통한 선수술은 환자를 주걱턱의 고통에서 좀 더 빨리 벗어나게 해주는 장점과 환자에게 보다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고 조언했다. [데일리경제]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