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비용만큼 따져봐야 할 것은?
‘양악수술’, 비용만큼 따져봐야 할 것은?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3.0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형 핫키워드 ‘양악수술’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일반인들에게 생소했던 양악수술. 하지만 최근 드라마틱한 외모변화는 물론, 턱의 기능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어 현재 성형수술의 ‘핫키워드’로 자리매김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양악수술이 인기 있는 이유는 미에 대한 트렌드의 변화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과거 눈, 코, 입 등 얼굴을 이루는 부위별 요소의 아름다움이 중시되었다면 현재에는 얼굴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미지는 부드러운 안면윤곽과 이목구비의 조화가 포인트. 때문에 사각턱, 주걱턱, 광대뼈 등을 교정하는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양악수술, 외모와 턱의 기능을 동시에 해결한다
‘양악수술’은 얼굴의 기본 형태인 안면 골격을 교정해줌으로써 전체전인 이미지와 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주는 수술이지만 이를 단순히 외모개선의 효과만으로는 보기 어렵다. 양악수술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으로 미용적인 문제를 개선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 비대칭 등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양악수술을 통해 위아래 턱의 위치와 치아의 교합을 모두 맞춰줘야만 기능적인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양악수술’ 환자들은 외모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 수술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특히 주걱턱 환자는 어눌한 발음은 물론, 잘 씹지도 못하고, 다물지도 못하는 기능적인 고충이 있다. 때문에 그 어떤 수술보다 환자의 건강을 고려해야하는 것이 바로 양악수술이다”고 말했다. 

얼굴뼈를 교정해주는 양악수술은 아래턱이 전체적으로 짧아져 얼굴이 작아지고 옆모습도 몰라보게 예뻐질 뿐 아니라, 치아의 정상적인 교합으로 턱관절에 부담이 줄어서 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심각한 주걱턱인 경우 뿐 아니라, 주걱턱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수술을 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자, 양악수술 전문병원은 뭐가 다를까?
양악수술은 성형외과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각각 시행되고 있는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특히 환자의 미적인 개선과 동시에 치아의 교합과 턱 기능 개선까지 충분히 고려돼야 하는 수술인 만큼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안전장비, 시스템을 두루 갖춘 곳에서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구강외과와 성형외과와의 긴밀한 협진 시스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3D-CT’ 분석 전 과정을 집도의가 관여하고, 전담해서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제세동기·광삽관시스템·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후회 없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유 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양악수술은 재수술이 쉽지 않은 수술인 만큼 무엇보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어렵게 수술을 결심한 환자의 만족도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데일리경제]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