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1년 코스, 사회복지사-보육교사 과정 인기
학점은행제 1년 코스, 사회복지사-보육교사 과정 인기
  • 박진화 기자
  • 승인 2011.02.2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최근 사회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기본적으로 직업 연령이 제한적이지 않기 때문에 노년기에도 열정과 노력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직업이 바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다.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며,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놀이방 등 보육 시설이나 아동 복지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일을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각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면 사회복지사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학 및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지 않으면 취득할 수 없는 걸까?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자격증이 인기를 얻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두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이나 대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학교 및 전문기관에서 진행하는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을 통해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되는 것이다.

이는 일반인, 대학생을 비롯 주부, 노인들도 사회복지분야 전문가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특히 요즘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강의가 대세다. 많은 학점은행전문기관들이 인터넷 시간제수업을 통해 자격증 과정을 펼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www.kedisabok.co.kr)도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시간제수업을 통해 각 자격증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곳이다. 현재 정규 1학기 과정을 앞두고 수강생 모집에 한창이다.

보육교사자격증의 경우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이 기본이다. 보육교사2급취득방법은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등 보육기초등급 4과목을 필수로 들어야 하며 보육실습 등을 더해 총 36학점(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사회복지사자격증 또한 사회복지사2급 과정이 가장 인기가 높다. 사회복지사2급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과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의 시간제수업을 이수하면 된다.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은 학점이수와 더불어 사회복지사시험을 따로 치러야 한다.

한편, 사회복지보육교육원은 과목신청을 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신용카드로 5만원 이상 수업료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 혜택을 주고 있다. (문의: 1566-9397)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