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다이어트 4편> STOP!끈질긴 요요현상: 한방다이어트의 원리에 대해
<도전!다이어트 4편> STOP!끈질긴 요요현상: 한방다이어트의 원리에 대해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2.1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새로 생긴 남자 친구를 의식하여 한달 동안 5kg감량에 성공한 박 모씨. 한달이란 시간동안 급하게 살을 빼고자 하는 욕심에 거의 먹지 않고 줄넘기와 같은 운동으로 하루하루 다이어트를 실행하여 마지막 30일째 감량에 성공.

그 이후 며칠동안 그동안 먹지 못했던 음식들을 섭취한다고 했는데, 약 일주일 후, 몸무게가 다시 3kg이 증가하여 박 씨는 체중계에서 거의 까무라칠 뻔 했다. 음식 섭취량을, 예전과 같지 않게, 신경쓰면서 먹는다고 했는데도 말이다. 말로만 듣던 요요현상.

다이어트 성공 뒤에 어김없이 따라오는 요요현상. 도대체 왜?

보통 음식섭취량을 줄이면 두어 달 정도 지나면서 살이 빠지지 않을 수 없다. 이러면 체내 근육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근육이 감소하면서 기초대사량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기초대사량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잠을 잘 때도 에너지가 소모되는 이유는 바로 이 기초대사량 때문이다.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이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에너지로 축적하려는 성질이 강해지는데 이러한 상태에서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잉여 에너지가 생기고 그 남은 에너지가 가장 축적되기 쉬운 체지방의 형태로 축적, 즉, 다시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요요현상이다. 이러한 요요현상은 심리적으로 좌절감, 우울증을 불러올 수 있으며, 반복되는 요요현상은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박달나무 한의원의 김원식 원장은 “요요현상을 막으려면, 체중 감량에 성공했더라도 내 몸이 내가 원하는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즉, 감량 후 최소 6개월 동안은 유지를 위해 가벼운 운동과 식이요법을 꾸준히 해야 하는데 보통 이것에 실패를 하니, 요요현상은 다시 찾아올 수 밖에 없죠.”라고 설명한다.

비만의 4가지 유형: 습담저체형, 기허형, 위장장애형, 하초어혈형

한방에서는 비만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습담저체형>
가장 기본적인 비만으로 많이 먹고 움지기이지 않아 akha에 습담이 고여 생기는 비만.
습담이라는 것은 수액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몸에 불필요한 수액이 정체되는 것을 말하며 이런 경우 습담을 말리고 수액대사를 보함으로써 비만을 치료한다.

<기허형>
많이 먹지 않는다고 하는데 살이 찌는 경우에 해당한다.
몸의 대사 작용이 많이 떨어져 있고 수액대사가 고르지 않아 조금 먹은 것조차 몸에서 이용을 못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폐,비,신을 골고루 보하여 오장육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수액대사를 활발히 해주는 치료를 해야한다.

<위장장애형>
소화기능에 문제가 많아 장에 가스가 많이 차고 위와 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이다.
잘 체하고 복부비만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숙변을 제거하고 위와 장의 운동을 회복하여 소화 기능을 원활히 함으로써 치료를 한다.

<하초어혈형>
여자들은 하초(자궁 근처)가 차기 때문에 자궁의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자궁의 순환기능이 떨어지면 어혈이 생기고 생리통도 심해지면서 복부로 비만이 몰리게 되는데, 전반적으로 손발이 차고 살이 많지 않은데 복부로만 살이 있는 경우가 많다. 하초를 따뜻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치료를 한다.

앞서 설명한대로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 비만형이라 하더라도 성공적인 살빼기는, 진정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없이, 영양 불균형도 없이, 배고프지 않으면서 건강하게 살을 빼는 것이다.

한방다이어트: 해독다이어트의 원리와 장점

김원식 원장은 한방다이어트, ‘해독다이어트’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간해독,장해독을 통한 인체 독소배출
간에 쌓인 노폐물과 장 내에 남은 숙변을 제거하여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 치료 과정이며, ‘간해독.장해독’은 비만 치료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필수 과정이라고 한다.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른 맞춤형 치료
개인의 타고난 체질과 오장육부의 허실에 따른 맞춤 치료이며

-굶지 않고 힘들지 않아 스트레스 없는 즐거운 다이어트
무리한 식사 제한과 과도한 운동요법이 아니라, 규칙적이고 영양이 고른 식이요법, 개인에 따른 운동요법과 행정교정요법 등을 병행하는 과정이다.

-요요현상 NO!
한약과 함께 체질개선을 돕는 박달나무 미보식은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시킨다.

-비만의 내과적인 요인을 해결
신체 불균형, 만성변비, 소화기능저하, 신진대사, 기혈 순환 이상, 등 을 초래하는 근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해독다이어트는 한마디로, 굶지않고 건강하게 살을 빼서 요요현상을 없애는 치료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한다.

겨울철은 기초대사율이 여름에 비해 10%가량 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겨울에 하는 운동도 여름보다 칼로리가 20%이상 더 소모되어 다이어트 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하지만, 오히려 겨울은 춥다고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실패는 더 크다.

조금 있으면 봄이다. 몸도 마음도 긴 겨울잠에서 깨어날 때.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나, 자칫 잘못 활용하여 건강을 해치는 원푸드다이어트, 또는 무조건 먹지 않고 살을 빼는 무모한 방법들은 이제 생각조차 하지 말자.

자신의 몸과 생활에 무리가 가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단기간에 살을 빼려는 욕심보다, 인내를 가지고 ‘건강하게 살빼기’ 도전에 성공해 보자. 여름 비키니 시즌을 느긋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데일리경제]

(도움말,자료 제공: 박달나무 한의원 대전본점 김원식 대표원장 www.namu911.com)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