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Edge’ 치아교정, 치아 위치 이상·부정교합 등에 탁월
‘TIP-Edge’ 치아교정, 치아 위치 이상·부정교합 등에 탁월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2.1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과 입학철을 앞두고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새로운 시작과 만남의 장을 앞두고, 밝고 깨끗한 이미지로 변신하기 위해 학업에 시달리느라 차마 엄두도 내지 못했던 치아교정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치아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 있어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건강면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부위이다. 자신감 있는 환한 미소와 웃음으로 만들어진 첫인상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반면, 돌출되었거나 비뚤어진 치아는 퉁명스러운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얼굴형을 변형시키고 치아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부정교합 등으로 콤플렉스에 시달리거나 불편을 느끼는 이라면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부정교합이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악골, 안면, 치아 등에 어떤 원인에 의해 형태와 발육 또는 기능의 이상이 와서 그 결과로 인해 정상적인 교합상태를 영위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즉 비뚤어진 치아나 덧니, 치아충돌 등으로 인해 성장 과정에서 아래턱과 위턱이 과잉성장 , 저성장하는 경우를 일반적으로 부정교합이라 한다.

치아교정전문 TMJ치과 조경복 원장은 “치아교정은 비어진 치아들을 단순히 가지런하게 만드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얼굴과 치아의 배열이 조화를 이루게끔 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는데 그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치아교정에서는 치아 자체의 치료뿐만 아니라 치아가 심어져 있는 턱뼈의 크기나 모양 등 훨씬 광범위한 관점에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원장은 이러한 부정교합이 생겨나는 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요인에 기준하여 설명했다.

▲ 치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인
유전적인 영향, 선천적인 결손, 환경(출생 전의 영향/출생 후의 영향), 대사환경 및 질병, 영양결핍, 비정상적 압박, 자세, 사고 혹은 외상

▲ 치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요인
치아 수의 이상(과잉치/결손치), 치아 크기의 이상, 치아 형태의 이상, 비정상적 순소대, 유치의 조기상실, 유치의 비정상적인 치근 흡수, 영구치의 맹출지연, 치아의 비정상적 맹출, 영구치의 비맹출, 치아우식증, 부적절한 치아회복술

조 원장은 “부정교합은 턱관절(TMJ, Tempromandibular joint) 장애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고도 신속하게 치료되어야 한다. 따라서 턱의 상태를 최대한 고려한 치아교정술로 시술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임상을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된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TIP-Edge 치아교정술을 추천했다.

TIP-Edge 치아교정술은 미국에서 개발되어 전세계적으로 이미 수많은 환자들이 시술받은 획기적인 교정술이다. 기존 교정술의 장점은 모두 갖췄을 뿐만 아니라 기존에 치료하기 어렵다고 평가되던 돌아간 치아나 심하게 기운 치아 등을 자유로운 치관경사에 따라 근원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TMJ치과에서 현재 시술하고 있는 TIP-Edge 치아교정은 치아의 위치 이상, 부정교합의 각종 유형들과 치열 궁 형태의 이상, 상하 치열궁 관계의 이상 등에 용이하게 작용할 수 있는 치아교정술로 평가받고 있다. 무엇보다 턱검사를 사전에 선행하여 단순 치아교정만이 아니라 턱에 대한 치료까지 함께 병행할 수 있어 효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