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핵심 선로자재 국산화 착수
고속철도 핵심 선로자재 국산화 착수
  • 편집부
  • 승인 2011.02.1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철도 선로자재의 국산화개발사업이 올 3월부터 본격 착수된다.

전차선로는 동력차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선로를 따라 설치한 전선, 지지물, 관련 부속설비를 총괄하는 시설물로, 고속철도의 핵심분야이기도 하다.

국토해양부는 이번에 추진할 국산화 개발대상은 전차선로의 전차선을 지지하는 금구류 및 특수너트로, 2012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같은 자재들은 고속철도의 속도향상을 위한 핵심기술로 알려져 있다. 경부고속철도 건설 당시에는 이러한 특수자재를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했으며, 이는 고속철도의 해외시장 진출시 국제경쟁력 약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번 국산화 개발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민간기업을 사전 선정해 구매조건부 방식으로 추진되며, 2012년 10월까지 개발 및 시험을 완료하고 2014년 완공 계획인 호남(오송∼광주송정) 및 수도권(수서∼평택) 고속철도사업건설에 활용할 예정이다.

전차선로 자재 개발을 통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제작과 인증시험, 설치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돼 고속철도 대외 경쟁력 향상 및 자재 수출에도 큰 몫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개발사업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외에도 5개의 민간업체가 참여함으로써 인력의 고용창출과 전문인력 양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호남 및 수도권 고속철도에서 600억원의 외화절감을 가져옴은 물론 중소기업 육성, 해외철도 진출시 국제경쟁력 강화 등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