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콤플렉스, 양악수술로 극복한다
안면비대칭 콤플렉스, 양악수술로 극복한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2.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직장인 L씨는 어린 시절부터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외모 스트레스에 시달려왔다. 그의 앨범을 살펴보면 '왼쪽 얼굴'만 유난히 많이 찍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얼굴의 대칭이 심하게 비뚤어져 좌우 얼굴의 윤곽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이다.

안면비대칭은 턱뼈가 좌우 어느 한쪽으로 휘어져 있거나 턱 근육의 발달 정도에 따라 좌우 대칭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물론 누구나 조금씩은 대칭이 맞지 않을 수 있으나, 외관상 인식하지 못하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얼굴 중심선에서 아래턱의 중심선이 2~3mm 이상 틀어져 있을 때는 안면비대칭으로 구분된다.

L씨의 경우는 심한 안면비대칭에 속해 사람들과의 대면에 자신감을 잃은 상태였지만, 양악수술을 통해 이러한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된다.

양악수술이란 치아가 포함된 위턱 뼈와 아래턱뼈의 위치를 바꾸어주는 수술로,안면비대칭뿐만 아니라 주걱턱, 돌출입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

양악수술은 턱의 기능과 수술 전 후 치아의 교정 치료 계획까지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또한 턱뼈를 이동시키는 과정이 포함된 고난이의 수술인 만큼 정확한 상담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 이준휘 대표원장은(랑더블유치과) "L씨는 환자분들 중에서도 안면비대칭 증상이 심하게 나타났던 편으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양악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 잃었던 자신감을 되찾은 상태입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L씨처럼 오랜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도 양악수술에 대한 정확한 접근이 어려워 수술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들에게 정확하게 수술내용을 인지시키고 수술전후 케어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양악수술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라며 정확한 수술에 대한 이해와수술 전후 케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외모의 경쟁력이 점차 강조되는 시대에, 안면비대칭 등의 외모 콤플렉스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환자를 수술 전후로 안전하게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 양악수술전문병원에서는 환자 한분, 한분 정성껏 치료하는 슈퍼바이저 제도를 도입하여 환자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병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