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걸그룹 다이어트 식단 오히려 체지방 쌓는다
[뷰티]걸그룹 다이어트 식단 오히려 체지방 쌓는다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2.0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9kg 체중미달 원인은 1500kcal 다이어트 식단’
요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걸그룹의 다이어트 식단 비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괜찮은 것일까?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이미지 변신의 수단으로 다이어트를 선택한다. 그러나 그들의 다이어트 방법을 살펴보면 건강이 우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각종 매체에 보도되는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은 칼로리를 계산하며 음식을 섭취하거나, 한 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는 원 푸드 다이어트로, 단기간 내에 체중을 감소하기 위한 무리한 다이어트 방법이기 때문이다.

칼로리 다이어트의 문제점

다이어트 컨설팅 전문기업 쥬비스 목동점 조근애 다이어트 컨설턴트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오류로 꼽히는 칼로리는 다이어트와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고 조언한다. 살이 찌는 원인은 음식의 칼로리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음식이 내 몸에서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달린 것이다.

예를들어 콩 1,000kcal와 머핀 1,000kcal를 섭취했을 때 같은 칼로리 이지만 어떠한 음식을 먹었을 때 내 몸이 살이 찌는가를 물어본다면 모두가 머핀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 한 가지! 머핀이 밀가루이기 때문에 혹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살이찐다는 것이 아니다. 밀가루는 다른 음식에 비해 혈당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고 지방세포를 많이 쌓이게 하는 음식이기 때문이다다. 또한 현미나 콩에 들어있는 비타민 B나, 칼슘과 마그네슘 등 살을 빼주는 성분의 영양소가 없기 때문에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밀가루에 들어있는 성분 중 하나인 구리는 우리 몸의 식욕통제를 방해하여 폭식을 유발하기도 한다.

원 푸드 다이어트의 문제점

단순히 체중을 감량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연예인들의 원 푸드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체중감소 효과는 클 수 있지만 영양상 심각한 불균형을 가져온다. 또한 우리 몸은 언제 음식믈이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체내에서 덜 소비하고 저장하려 하게 되며, 근육량을 저하시키고 근육대신 그 자리에 지방의 양이 증가되어 체중이 다시 원상복귀 되더라도 체지방량을 훨씬 더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체내에서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면서 몸의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아무리 굶어도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몸이 되는 것이다. 즉, 한 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는 원 푸드 다이어트는 영양 불균형으로 인하여 체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것일 뿐 요요현상 더불어 부종과 위장장애 등 후유증이 올 수 있다.

올바른 다이어트,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신진대사란 내 몸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분의 섭취를 통해 몸의 에너지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세끼식사를 바탕으로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는 다이어트를 해야한다.

신진대사를 높이는 음식으로는 현미, 콩, 버섯, 생야채, 견과류 등 마그네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인데, 이 음식들은 근육운동과 지방대사에 도움을 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지 않고 몸에 좋지 않은 정크푸드를 섭취하거나, 과도한 운동 혹은 굶거나 식사량을 줄이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결국 살이 빠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치게 되며, 몸의 신진대사가 낮아지게 되어 다이어트가 불가능한 몸이 만들어지게 된다.

실제로 여러 연구결과를 보면 ‘운동만으로는 체중감량이 어렵다’고 발표되고 있다. 이는 운동의 개념이 다이어트가 아니라 건강과 혈액순환의 개념이어야 한다는 사실이 증명된 것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간과하는 사실은 다이어트를 단순히 체중을 감량하는 의미로 생각한다는 점인데, 진정한 다이어트의 의미는 ‘다시 찌지 않는 다이어트’ 다. 살이 찌는 원인이 되는 식습관을 해결하지 않고 무조건 굶거나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것은 여성들이 고민하는 하체비만, 팔뚝살빼기, 뱃살빼기, 허벅지살빼기, 종아리알빼기 등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요요현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는 것이 목동비만클리닉 쥬비스 목동점 조근애 다이어트 컨설턴트의 조언이다.

[도움말=다이어트 컨설팅 전문기업 쥬비스 www.juvis.co.kr ]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