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다르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다르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2.0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한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던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을 통해 이미지 변신을 하고 나타났다. 새롭게 브라운관에 등장한 그들은 전보다 세련되고 갸름해진 얼굴라인을 자랑한다. 이처럼 미디어에 양악수술의 극적인 효과 사례가 노출되자,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치솟고 있다.

이렇듯 양악수술의 외모 개선 효과가 증명 받으며, '성형'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잘못된 정보 역시 범람하고 있다. 특히나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 두 수술간의 차이에 대해서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준휘 원장을 통해 양악수술관련 자문을 구해보았다.

1. 양악수술이란?

'양악(兩顎)'이라는 말은 '두 양'에 '턱 악'자가 합쳐진 한자어로 두 턱, 즉 위턱?아래턱을 의미합니다. 치아가 포함된 위턱 뼈와 아래턱뼈의 위치를 바꾸어주는 수술로, 위턱의 뒷부분은 넣어주며 뒤로 이동시키고 아래턱은 위로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는 두 가지 방법이 복합된 수술입니다. 주로 주걱턱, 무턱, 긴 얼굴, 비대칭, 선/후천적 안면기형 등을 교정하게 되는데, 턱뼈와 치아의 위치를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시켜 줌으로써 작고 세련된 얼굴형으로 개선되는 수술입니다.

2.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의 차이점은?

안면윤곽수술은 치아 교합과 관련 없이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서 얼굴형을 바꾸는 수술을 말하는 것으로, 광대뼈 축소술과 사각턱수술 등이 이에 속합니다. 광대뼈 축소술은 치아 교합은 정상이면서 광대뼈가 상대적으로 돌출된 경우에 입 안이나 두피로 접근하여 광대뼈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또한, 사각턱 수술은 치아 교합은 정상이지만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튀어나와있는 경우에 입 안을 절개하여 아래턱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반면에 양악수술은 아래턱과 위턱 전체를 잘라내서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위 아래의 치아 교합을 감안하여 안면윤곽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하는 방식의 수술방법입니다. 양악수술은 단순한 사각턱수술이나 광대수술과는 음식물을 섭취하고 말하는 치아가 연관되어 있어 심미적인 측면과 함께 기능적인 면이 항상 동시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3. 양악수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양악수술은 턱뼈를 분리하고 이동시키는 고 난이도의 수술입니다. 턱과 치아, 입을 포함한 얼굴 전체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인 수술인 만큼,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양악수술 전 환자가 치료 내용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의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이준휘 원장은 "양악 수술은 환자의 외모를 아름답게 개선해줌과 동시에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음으로써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기능개선효과가 있는 수술입니다. 양악 수술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와 정확한 진료에 의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라며 불확실한 정보에 의지해서는 안됨을 강조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