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병원, 노타이 양악수술 개발 등 양악수술 발전에 힘써
아이디병원, 노타이 양악수술 개발 등 양악수술 발전에 힘써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1.2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비정상적인 턱을 가진 경우 턱관절 장애, 치아의 반대교합, 씹거나 말하는 기능 이상 등을 동반하고 있다. 아이디병원은 얼굴뼈와 관련된 수술에서 1만 여건이 넘는 임상경험을 보유한 국내 최초의 얼굴뼈 전문병원이다. ‘오직 얼굴뼈 수술과 관련된 진료과목, 의료서비스만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는 콘셉트로 얼굴뼈 전문병원으로 자리잡았다.

■ 선수술-후교정 양악수술 선구자
아이디병원을 이끄는 박상훈 병원장은 2004년 개원 이래, 3,000건의 양악수술을 집도한 양악수술의 선구자로 꼽힌다. 그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 두개안면기형센터 소장, 미국 뉴욕대학 성형외과 교환교수를 거쳐 양악수술의 대중화를 이끈 장본인이기도 하다. 과거 양악수술은 대학병원에서만 국한되어 치료했던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수술이었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보다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양악수술 선수술-후교정법’, ‘V라인 사각턱 수술(T절골술)’을 시행, 얼굴뼈 성형수술을 선도해 온 일류 의료인이다.

■ 대학병원급의 시설, 장비와 시스템
아이디병원은 무균에어샤워시스템이 갖춰진 수술실, 4명의 전문의가 상주하는 마취통증센터, 화재에 강한 내화구조, 정전에 대비한 자가발전시스템을 갖춰 대학병원 수준의 장비와 시설을 갖췄다. 일반 의원과는 달리 설계부터 얼굴뼈 수술을 위한 전문병원을 목표로 시공된 병원급 의료기관이다.
일반 성형외과의원은 외부 검사를 의뢰하는 데 반해 아이디병원은 수술 전 필수검사인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검사 등을 자체 보유해 검사를 진행한다. 각 층마다 검사 장비를 설치하여 환자의 진료시간을 줄이고, 환자의 프라이버시가 최대한 배려될 수 있게 수술 환자의 동선을 분리시키는 등 환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시스템이 돋보인다.

■ 노타이양악수술 등 차세대 수술법 개발
아이디병원은 차세대 수술법을 위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양악수술 선수술-후교정’에 이어 ‘노타이 양악수술’을 개발해 얼굴뼈 수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매년 턱교정 선수술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으며, 작년 4월에는 중국 상해에서 ‘V라인사각턱수술’ 심포지엄을 열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최근 선보인 ‘노타이(No-Tie)양악수술’은 기존 양악수술의 한 절차인 ‘악간고정(수술 후 윗니와 아랫니를 2~6주간 묶어두는 절차)’를 생략하고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로 악간고정에 따른 수술환자의 호흡, 식사, 대화의 불편을 해소하고 수술 후 위험을 안전하게 개선한 차세대 양악수술법이다.

■ 얼굴뼈와 관련된 협진 체제 구축
주걱턱, 사각턱 등의 얼굴뼈 수술에 관련된 수술은 외과적으로는 위턱과 아래턱뼈를 잘라 이동시키는 수술이지만 수술 후에는 턱관절의 안정과 치아의 교정 치료가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턱수술은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면이 함께 개선돼야 하기 때문에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치아교정과, 이비인후과, 마취과 등의 협진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디병원은 수술과 치료가 관련된 모든 진료과목 전문의 간의 협진시스템을 모두 갖추고 있어 환자 중심의 맞춤형 솔루션이 제공되는 장점이 있다.

|도움말|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