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여행, 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폰 펜션어플 등장
펜션여행, 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폰 펜션어플 등장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1.2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KT는 최근 국내 아이폰 가입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23일 발표된 KT의 자료에 따르면 아이폰3GS와 아이폰4의 가입자 수는 지난 21일을 기점으로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기예약자의 수까지 더하면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뿐만이 아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의 대항마로 여겨지는 갤럭시S 가입자 수는 작년 말 일찌감치 2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열풍이 대한민국을 휩쓴 작년 한 해 동안 그 열기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뜨거웠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약 722만 명(통신업계 추산)이라는 어마어마한 급증세를 보인 것만으로도 스마트폰에 쏟아지는 뜨거운 관심을 알 수 있을 정도다. 심지어 올해 안으로 가입자 수가 2000만 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최근 실시한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모바일앱 등)의 설치, 이용이 가능하고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스마트폰 최대의 장점으로 꼽았다. 번거롭게 노트북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성이 좋은 핸드폰으로 언제나 웹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은 대중을 사로잡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의 마켓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이하 어플)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를 불러온 또 다른 메인팩터 중 하나이다. 어플은 서비스 제공자와 피제공자의 일방적인 관계로 묶여왔던 통신업자와 소비자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국가 간 시장의 경계를 허물었다. 통신업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만 이용하던 때와는 다르게 소비자가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여 유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앱스토어·마켓의 등장은 다양한 방면에서 또 다른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이용자 입장과 개발자 입장이 소비자와 판매자의 도식적 관계로 전복되고 변주되어 복합적인 목표와 기능성을 가진 어플들이 속속 등장하게 된 것. 특히 자체개발과 무료/유료 배포가 가능한 디지털 오픈마켓의 특성 때문에 많은 업체들은 정보제공용 어플을 개발하여 자신들이 소구하고 싶은 타겟에 대한 니즈를 극대화하는 어플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그 카테고리는 무한하다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하고, 극도로 상세하기까지 하다.

에스제이펜션(http://www.sjpension.co.kr/)에서 선보인 ‘에스제이펜션어플’ 역시 특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여행 어플이다. GPS 기능과 3G 무선인터넷망 덕분에 여행지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여행지에 대한 정보, 펜션과 같은 숙박업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후기를 다룬 어플을 원하는 이들이 늘었기 때문. 에스제이펜션어플을 개발하여 보급 중인 에스제이펜션 관계자는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찾아보는 것은 크게 세 가지이다. 교통, 숙박, 그리고 음식이 그것이다. 그러나 교통정보어플은 많이 개발되어있지만 상대적으로 숙박정보어플은 너무 적고 이용하기 불편한 것이 태반이다. 숙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여행하려는 이들이 불편을 겪지 않게 하기 위해 펜션어플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에스제이펜션어플은 ‘맛있는 펜션여행 매거진’을 표방한다. 전국의 다양한 펜션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펜션문화 자체를 하나의 이색적이고 매력적인 문화서비스로 인식시키고 싶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펜션푸드’라는 이름으로 펜션의 별미·특색 있는 요리를 네이밍한 것도 어플 이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펜션은 숙박만 하는 곳이라는 편견을 깨고 요리와 잠자리가 어우러진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펜션을 재디자인하려는 마음이 어플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에스제이펜션어플은 겨울여행을 준비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위해 어플을 통해 펜션숙박을 예약하는 이들을 위해 숙박 5% 할인, 펜션푸드 20%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에스제이펜션어플은 아이폰, 갤럭시S, 넥서스원 등을 포함한 스마트폰 전반은 물론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본 자료는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으며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