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교정 양악수술, 비용만큼 중요한 것은?
안면비대칭 교정 양악수술, 비용만큼 중요한 것은?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1.2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최근 외모적으로 이미지가 몰라보게 개선될 수 있는 양악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모두 수술하는 것으로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이 외적 아름다움을 비롯해 부정교합, 통증, 발음 등 건강상의 문제를 함께 교정하고자 받는 수술이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잡지 등의 무분별한 정보 및 광고로 인해 마치 양악수술이 매우 간단한 수술이며 수술만 하면 누구나 연예인처럼 예뻐질 수 있는 것처럼 인식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양악수술은 양쪽 턱 옆으로 신경과 혈관이 복잡하게 지나고 있는 부위며 이런 턱과 얼굴 부위를 수술하기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고난도의 수술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나 방송에 비치는 연예인들의 모습만을 보고 빨리 예뻐지고 싶다는 마음만 앞서 사전에 확인해야 할 여러 사항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요한다.

◇기능회복과 미적개선이 양악수술의 목표
양악수술은 국내에서 통상적으로 성형외과 또는 구강악안면외과(치과)에서 각각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의 환자들은 턱 모양의 미용적 요소뿐 아니라,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 다양한 기능적 이상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의 공동수술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양악수술을 계획하는 환자들은 능력 있는 의료진간의 협진이 원활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긴밀한 협진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뿐 아니라 수술 계획부터 수술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이 동시에 충분히 고려된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이같이 충분하고 정확한 사전 진단은 확실하고 효과적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만족스러운 진료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매우 주요한 조건이 된다"고 설명했다.

즉,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구강외과 의료진과 심미적 개선을 위한 성형외과 의료진간의 긴밀한 협진이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말. 진료 초반부터 각 분야의 능력 있는 전문가들이 동시에 머리를 맞대고 치료 계획을 상의하는 것이 아름다운 얼굴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확인하고 또 확인하자! 안전시스템
안전사고에 대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전문병원인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취과 의료진들이 상주하지 않을 때에는 만약의 비상시 응급환자가 발생해도 곧바로 대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마취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그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성공적인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수술 전 정확한 사전진단이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수술 전 양악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위턱의 위치'를 바로 잡기 위한 'face bow를 이용한 모델 마운팅' 과정과 모형수술, 3D-CT 분석 전 과정을 집도의가 관여하고, 전담해서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병원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과 과학적인 산출을 통한 세밀한 수술 계획부터 수술 집도 전 과정을 숙련된 전문의가 전담하는 병원을 선택한다면 보다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외형적인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더 윤택한 사회생활을 위해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다. 단순히 빨리 예뻐지고 싶다는 조급함을 버리고 수술을 하고자 하는 목적과 의견을 주변사람 및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믿을만한 의료진과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해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의 자세라 하겠다.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