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다이어트 1편>겨울철 다이어트: 한방 해독다이어트 전략으로
<도전!다이어트 1편>겨울철 다이어트: 한방 해독다이어트 전략으로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1.1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겨울은 ‘이론상’ 다이어트하기 그만인 계절이다. 바깥 기온이 낮아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기초 대사율이 여름보다 10% 가량 늘기 때문이다.

이런 특성으로 겨울에 하는 운동은 여름에 하는 운동에 비해 20% 이상 칼로리가 더 소모된다. 하지만 오히려 겨울동안 다이어트가 더 힘들다. 추워서 활동량이 떨어지고 떨어진 체온을 올리기 위해 기름진 음식을 더 섭취하기 때문이다.

겨울 다이어트 방법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라면 가벼운 운동과 식단 조절이라 할 수 있다.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만 먹거나,원푸드 다이어트,술 다이어트와 같은 방법들은 자칫하면 몸의 영양 상태와 균형까지 깨질 수 있으므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단기간에 음식 섭취를 거의 안하고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는 반드시 요요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제대로 된 다이어트는 몸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면서 체내 지방을 연소시켜 살을 빼는 것이다.

건강다이어트. 한방 해독다이어트?

한방에서 말하는 해독다이어트는 무리한 다이어트가 가져오는 부작용의 우려가 거의없는 건강다이어트라 하는데 여기에 대해 설명을 들어 보기로 하자.

사람마다 비만의 원인과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과 오장육부의 허실에 따른 맞춤형 비만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즉,자신의 체질과 살이 찐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관리가 있어야 하는데, 먼저 지방이 연소하기 쉬운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해 체내 독소를 빼주는 단계부터 시작된다.

해독다이어트는 그렇게 몸 안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 체내 유해노폐물을 정화함으로써 살빼기를 돕는데, 그 핵심이 바로 ‘간 해독’과 ‘장세척’이다.

간은 우리 몸 안의 독소를 해독하는 기관으로 간의 해독작용을 방해하는 첫 번째 요인이 담관을 막고 있는 담석이다. ‘간해독’은 몸 안의 담석과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간 청소 요법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대인의 담관은 담석으로 막혀있는 게 대부분이다. 간 해독 약물은 순수 천연한약재로 복용 후 12시간 안에 각종 담석과 노폐물이 몸 밖으로 나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장세척’은 숙변을 제거하고 대장의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전반적인 대사와 순환을 원활히 되살리는데 초점을 맞춘다. 대장에 숙변이 남아 있고 변비가 발생하면 복부의 순환이 떨어져 수액대사가 쉽지 않고, 지방이 복부 쪽에 과다하게 쌓이게 된다.

또 비만인 사람은 몸에 과다한 습담(불필요한 수액)이 고여 있고 대사가 원활하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감당하기 벅찬 체중이 되면 몸을 지탱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기가 소모된다. 한약은 이런 점들을 조정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한방 다이어트의 핵심이다.

박달나무 한의원 김 원식 원장은 무리한 식사제한, 과도한 운동요법이 아니라 규칙적 식사와 개인에 맞는 운동과 행동교정 요법은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시켜 살이 빠진 후에도 요요현상이 찾아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지속적으로 강추위가 반복되는 겨울이지만, 적당한 운동과 함께 올바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다면 여름 비키니 시즌이 더욱 기다려질 것이다.

(도움말,자료 제공: 박달나무 한의원 대전본점 김원식 대표원장 www.namu911.com)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