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주걱턱 양악수술, 유명한 곳 찾는 법
안전한 주걱턱 양악수술, 유명한 곳 찾는 법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1.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틀니 낀 것 같은 발음, 윗니와 아랫니가 안 맞는 부정교합, 그로 인해 질기고 딱딱한 건 잘 씹지 못하는 턱 기능 장애, 비대칭을 동반한 턱관절 통증과 소리…’

이상은 흔히 주걱턱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주걱턱’하면 턱 끝이 길고 휘어지거나, 미용적으로 억새고 강한 인상부터 떠올린다. 그런데 사실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환자들은 미용적인 문제 외에도 이 같은 기능적인 고충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례가 많다. 얼굴뼈를 교정해주는 ‘안면윤곽수술’(양악수술, 위아래턱 모두 수술)을 통해 미적, 기능적 문제를 함께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은 얼굴의 기본 형태인 안면 골격을 교정해 줌으로써 전체적인 이미지와 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수술이다. 하지만 위·아래턱뼈를 동시에 이동시키는 수술이니만큼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한 정확한 진단 후 환자가 원하는 기대수준과 개선 가능한 정도를 조율하여 수술 계획을 세워야 환자와 의료진 모두 만족하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양악수술은 환자나 시행하는 병원 모두에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양악수술 전문병원이 갖춰야 할 필요요소들은 무엇이며, 수술을 결심한 환자들이 꼼꼼히 따져봐야 할 병원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첫째, 양악수술에 대해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치과)와의 협진 수술이 가능한 병원이라면 보다 만족스러운 진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주걱턱, 돌출입 수술과 같은 ‘양악수술’은 안면윤곽 수술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난해한 수술 중 하나다. 국내에서는 성형외과 또는 구강악안면외과(치과)에서 각각 시행되고 있는 전문분야. 환자의 비뚤어지고 지나치게 발달한 얼굴형을 개선하는 동시에 치아의 교합과 턱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양악수술’의 핵심이라고 할 때,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뿐 아니라 수술 계획부터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이 동시에 충분히 고려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사전계측이 가능한 안면윤곽 전문장비와 시스템은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양악수술’은 위·아래턱뼈를 동시에 이동함으로써 얼굴 전체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한 입체적이고 정밀한 사전계측이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3D-CT’는 입체적인 3D 촬영으로 수술 전후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의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안면윤곽수술 전문장비. 수술 전부터 양악수술 후 예측되는 교합의 변동 및 안면비대칭 교정 등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같이 정확하고 면밀한 안면윤곽 분석시스템을 갖춘 병원이라야 안전을 확보 할 수 있다.

셋째, 전담 마취과 전문의 및 응급 시스템이 확보된 병원이라면 보다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성형외과인지를 확인하는 환자가 늘고 있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응급상황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응급 시스템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

마취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그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후회 없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그랜드성형외과는 ‘주걱턱 양악수술’과 ‘V라인 사각턱수술’에 대한 왕성한 연구와 수술을 바탕으로 ‘안면윤곽 전문센터’를 확장 개원한다. 양악수술에 대해 구강외과와의 협진수술시스템이 가능한 국내 몇 안 되는 병원으로, 성형외과 개원의의 안면윤곽 전문센터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