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양악수술 잘 하는 곳, 어떻게 찾나?
주걱턱 양악수술 잘 하는 곳, 어떻게 찾나?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1.1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예뻐지려고 비싼 돈 주고 화장품을 샀는데, 오히려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서 피부과 신세를 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예뻐지려다가 시간 버리고 돈 버리고 고생은 고생대로 하는 최악의 상황이다. 하다못해 화장품도 그런데, 얼굴에 직접 시술을 해야 하는 성형 수술은 오죽 할까.

성형 수술의 기본은 미적인 개선과 더불어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얼굴뼈를 절제하고 이동시켜 전체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수술인 '양악수술'은 반드시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보통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주걱턱, 돌출입 등의 환자 대부분은 외관상의 문제 외에도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 비대칭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걱턱'을 한 예로 들면, 턱과 함께 아랫니도 같이 돌출된 '하악 전돌증'의 경우 보통 아래턱은 앞으로 나와 있고 위턱은 반대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윗니와 아랫니가 어긋나기 때문에 외관상 보기 안 좋을뿐더러 발음이나 턱관절 장애 등 기능상의 문제까지 동반한다. 때문에 주걱턱 양악수술(위턱과 아래턱 모두 수술)을 통해 위아래 턱의 위치와 치아의 교합을 모두 맞춰줘야만 기능뿐 아니라 미용적으로도 길어 보이는 주걱턱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수술 후에 아래턱이 전체적으로 짧아져 얼굴이 작아지고 옆모습도 몰라보게 예뻐질 뿐 아니라, 치아의 정상적인 교합으로 턱관절에 부담이 줄어서 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심각한 주걱턱인 경우뿐 아니라 단지 주걱턱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도 수술을 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하지만 주걱턱 수술은 성형외과 수술 중에서도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때문에 주걱턱 수술은 물론 사각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수술은 턱 수술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구강외과와의 협진이 미적인 개선과 함께 기능적인 개선까지 함께 충족될 수 있는 중요한 장치라 할 수 있다.

또한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안전 장비, 시스템을 두루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사전계측이 가능한 '안면윤곽 전문장비와 시스템'은 '3D-CT'는 입체적인 3D 촬영으로 수술 전후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의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수술 전부터 양악수술 후 예측되는 교합의 변동 및 안면비대칭 교정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같이 정확하고 면밀한 안면윤곽 분석시스템을 갖춘 병원이라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전문 장비뿐 아니라 양악 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 후 환자가 원하는 기대 수준과 개선 가능한 정도를 조율해 수술 계획을 세워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담 마취과 전문의 및 응급 시스템'이 확보된 병원이라면 보다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데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성형외과인지를 확인하는 환자가 늘고 있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응급 시스템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다.

마취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그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후회 없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유상욱_ 성형외과 전문의 /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