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억제단백질의 종양촉진단백질 전환 기작 규명
암억제단백질의 종양촉진단백질 전환 기작 규명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0.2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억제단백질의 종양촉진단백질 전환 기작 규명

국내연구진에 의해 우리 세포내에 많이 존재하는 암억제단백질이 어떻게 종양촉진단백질로 전환될 수 있는지가 규명되었다.

과학기술부 우수연구센터(SRC/ERC)의 하나인 성균관대학교 분자치료연구센터 소장 이제호 교수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박준수 박사 연구팀은 암발생억제와 면역기능조절에 관련된 인테페론반응단백질(IRF-1)이 스모단백질과 많이 결합될 경우 암 발생과 면역기능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번 연구성과는 생명과학분야에서 유명한 국제학술지인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10월 23일자에 게재되었다.

이 교수 연구팀은 그동안 종양발생억제기능을 갖고 있는 중요한 생체 단백질인 인터페론반응단백질(IRF-1)의 기능과 구조변화에 대해 연구해왔으며, 실제 난소암 환자의 종양조직에서 인터페론반응단백질(IRF-1)이 스모단백질과 결합된 형태로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렇게 스모단백질과 결합된 형태의 인터페론반응단백질(IRF-1)은 그 특유의 종양억제기능을 잃어버리고 오히려 암세포발생이나 암조직 성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인체의 암세포에 대한 면역반응도 저해시키는 것을 규명하였다.

분자치료연구센터 이제호 소장은 “이번 연구성과의 중요성은 앞으로 암을 치료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나 진단법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초단서를 제공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