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nfo]종신보험 보험료 부담? 저렴한 정기보험 주목
[금융info]종신보험 보험료 부담? 저렴한 정기보험 주목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1.0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 오래 유지하기 힘들다면? 정기보험으로

가장이라면 가족을 위해 종신보험은 필수

종신보험은 다른 보험상품들 보다 역사가 길고 오랜시간동안 사랑받았다. 처음 유럽에서 시작된 종신보험상품은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유지되어 왔다. 가장의 갑작스런 죽음에 대한 경제적 타격을 크게 줄여줄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받았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해 보험가입 추세가 서서히 살아있는 동안의 의료비보장이나 노후자금마련에 쏠리고 슬슬 사망보장에 대한 니즈가 사라지긴 했지만, 그건 가장이 아닌 가족구성원의 이야기일뿐 여전히 가족부양에 책임이 있는 집안의 가장이라면 갑작스런 사망에 대비하는 종신보험 하나쯤은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월 납입액이 만만치 않은 상품이므로 요즘같은 불경기엔 선뜻 가입을 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종신보험을 생각하고 있지만 월 납입료때문에 고민하는 가장들이라면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싸면서 같은 사망보장을 해주는 정기보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종신보험 유지 힘들다면 저렴한 정기보험

일단 종신보험이란 사망에 대한 보장을 종신토록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계약과 동시에 효력이 발생하고 사망시 원인과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되므로 평생 한번은 반드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사망 또는 80% 이상 장해시 약관에 명시한 보험금을 지급한다.

또한 살아있는 동안에는 다른 생명보험이 보장해주지 못하는 강력한 여러 특약을 설계할 수 있어 질병과 재해에 대한 보장도 완벽한 장점이 있다.

문제는 비교적 높은 보험료이다. 종신보험의 경우 35세 남자가 사망보험금 1억을 60세납으로 가입한다면 약 152,000원(생명보험사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이다. 여기다 질병, 입원, 수술등의 특약을 추가 한다면 보험료는 약 24만원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 한정된 월급으로 각종 생활비에 교육비, 대출금 상환, 가족들 실비보험까지 생각한다면 사망보장 15만원도 부담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주목받는 상품이 정기보험이다. 정기보험 역시 사망 또는 80% 이상 장해시 약관에 명시한 보험금을 지급해 보장내용이 종신보험과 거의 동일하지만 '조기사망' 에 주안점을 둔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가장 큰 차이점은 보험기간이다. 종신보장이 아닌 보험기간이 정해져 있어 정해진 기간동안만 보장을 받게 된다. 특약 역시 보험기간이 끝나면 종료되므로 특약설계에 제한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주로 자녀가 독립할 수 있을 정도까지를 보험기간으로 두게된다. 때문에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매우 저렴한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정기보험은 당장 재정적 여유가 충분치 않지만 갑작스런 사망에 대비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안성맞춤이다. 소멸성으로 가입해 보험료를 크게 낮출 수 있다.

물론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보장이 더 강력한 종신보험을 가입하는게 좋다. 하지만 경제적 여력이 없어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정기보험을 가입해 부담을 줄여야한다. 정기보험은 사망보험금의 지급기간을 정한 후 사망보험금을 받는 보험으로 종신보험보다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다. 35세 남자가 사망보험금 1억을 60만기 60세납으로 가입한다면 약 40,000원으로 같은 조건의 종신보험보다 112,000원을 줄일 수 있다.

가입시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가입해야

어떤 보험이든 나름의 역할이 있고 유지하게되면 든든한 보탬이 된다. 하지만 필요성을 떠나 자신이 감당 할 수 있는 여력으로 설계해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수입에 비해 보험료 지출이 너무 커지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두 상품의 장단점을 고려한 후 자신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보험상품이라는 것이 특약설계나 약관등이 너무 복잡하다 보니 잘 모르는 상태에서 혼자 가입하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을 잘 아는 전문 자산관리사의 상담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전문사이트인 종신넷(www.junggibohum.com)에서는 국내 정상급 자산관리사들이 온라인보험상담으로 국내에 있는 20여개 생보사들의 모든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을 비교분석해 객관성있는 상담을 하고 있다. [데일리경제]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