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발기부전, 방치하면 남성 우울증 부른다
[클리닉]발기부전, 방치하면 남성 우울증 부른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1.03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남성들에게 비뇨기과 질환은 말하기 힘든 부분 중에 하나다. 특히 결혼 후에 나타나는 발기부전은 부부간 건강한 결혼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부부가 오랜 기간 성생활을 가지지 않는다면, 이는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화목한 가정생활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부부관계의 문제는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기부전은 서구화된 인스턴트 음식과 육식의 섭취가 늘면서 급증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젊은 층도 발기부전의 위험에서 예외일 수 없게 됐다. 발기부전은 신체적인 원인 외에도, 심리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젊고 건강한 남성에게도 갑자기 생길 수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기부전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에게 생길 것이라는 고정관념은 버려야 한다.

특히 지나친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 등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 세포를 손상시켜 발기 시 필요한 유입 혈류량을 감소시키게 된다. 또한 정자 및 남서호르몬 생성능력을 저하시켜 성기능 감퇴를 가져올 수 있다. 발기부전은 남성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기부전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서, 무엇보다도 정확한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비뇨기과 전문의 김진홍 원장은 “보통 발기부전이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노화로 인한 경우는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주된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정신적 원인과 신체적 원인으로 구분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신적인 원인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원인에 의한 것이며, 신체적인 원인은 당뇨나 고혈압 등으로 발생한다.”며 “발기부전은 신체적인 원인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그밖에 과도한 음주와 흡연, 비만 등도 발기부전에 영향을 준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발기부전도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수술적 방법은 먹는 약이나 주사약물로 전혀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선택하게 되는 방법으로, 원인과 연령에 관계없이 다양한 부분치료가 가능하다.

먼저, 동맥 재건술은 젊은 환자에서 외상에 의해 발생한 국소적인 동맥손상의 경우에 효과적인 수술방법이다. 음경해면체내로 유입되는 혈류량이 부족하여 발기부전이 되는 동맥성 발기부전에 적용되는 수술방법으로, 주로 하상 복부동맥을 직접 음경해면체동맥에 연결하여 유입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수술시 입원이 필요하며, 현재 많이 시술되는 방법은 아니다.

다음으로 정맥결찰술은 음경해면체내로 유입되는 혈류량은 정상이나 정맥으로 모두 빠져나가버리면 충분한 발기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 이를 정맥성 발기부전이라 하며, 누출정맥을 차단하여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수술이다. 발기는 되지만 성관계 중간에 발기력이 떨어져 성관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입원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수술 후 퇴원하시어 일상생활로 돌아가실 수 있다.

영구 발기 보형물 수술은 음경에 발기 보형물을 삽입하여 발기상태를 스스로 조절하도록 하는 수술적 치료법이다. 발기부전의 원인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충분한 성생활이 가능해지며, 발기상태 및 발기시간을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보형물의 종류에 따라 수술시간, 비용 등이 달라지며 보통 2시간이면 수술이 끝나고, 입원은 필요하지 않다.

발기부전이 생기게 되면 부부생활에 여러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결혼한 상태라면 부부가 함께 치료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부끄러워말고 부부가 함께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세인트비뇨기과 전문의 김진홍 원장]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