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상태 따라 양악수술 방법 및 비용 달라
주걱턱, 상태 따라 양악수술 방법 및 비용 달라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12.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짧은·긴 얼굴 주걱턱 수술로 세분화

 

[데일리경제]"제발~ 내 주걱턱만 닮지 마라…"
임신기간 동안 온 집에 예쁜 아이 사진을 붙여놓고, 자신의 주걱턱만 닮지 말라고 간절히 바랬는데, 어떻게 세 자매가 줄줄이 주걱턱을 물려받았다는 슬기네. 그 중 한둘이라도 안 닮았으면 좋으련만, 세 딸이 전부 주걱턱이니 학교에서는 친구들한테 놀림 받고, 동네에서는 턱순이네로 통할 정도다. 알게 모르게 마음고생도 심하고 외모 콤플렉스도 있는 것 같아 늘 딸들 보기 미안했다는 슬기네 어머님은 세 딸을 데리고 성형외과 상담을 받기로 결심했다. 그런데 다 똑같은 주걱턱인줄 알았더니, 세 딸의 상태에 따라 교정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교정술이 필요한 걸까?

 

'주걱턱'이란 아래턱 어금니가 위턱 어금니에 비해 전방에 위치한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같은 주걱턱이라 해도 개인의 정도 차는 심하기 마련이라, 교정 수술도 얼굴 길이에 따라 '보통 얼굴 주걱턱', '짧은 얼굴 주걱턱', '긴 얼굴 주걱턱'으로 세분화된다. 이는 각각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수술법으로 교정을 한다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우선, 미관상 가장 주걱턱 성향이 약한 큰 딸은 '보통얼굴 주걱턱'에 해당됐다. '보통 얼굴 주걱턱'은 얼굴 길이는 정상이나 아래턱이 돌출된 주걱턱인 경우. 본래 정상적인 치아 구조는 윗니가 아랫니보다 약간 앞으로 나와 있어서 아랫니를 살짝 덮어 주어야 하는데, 주걱턱은 반대로 아랫니가 돌출되어 있어서 발음이 부정확하고, 음식물을 씹을 때도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보통 얼굴 주걱턱'은 아래턱만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수술로, 아래턱 신경을 보호하면서 수술로 인한 턱관절에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둔다"며, "아래턱 이동 후 턱 끝의 라인을 만들어주는 추가적인 수술 및 사각턱 수술을 동반하면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둘째딸은 '짧은 얼굴 주걱턱'으로 진단됐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커서, 위턱이 작고 들어가 보이는 경우. 이때엔 위턱을 앞으로 이동시키면서 길어지게 하는 수술과 아래턱은 위턱의 위치에 맞추어 뒤로 이동시키는 양악 수술(위·아래턱 모두 수술)을 필요로 한다.

막내딸 슬기는 '긴 얼굴 주걱턱'이었다. 얼굴 전체 길이를 3등분했을 때 인중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가 3분의 1을 넘으면 보통 긴 턱으로 간주하는데, 긴 얼굴로 인해 들어가 보이는 위턱을 앞으로 나오게 하고 아래턱은 들어가도록 하며, 동시에 긴 턱을 절개하여 길이를 줄여주는 수술을 추가 시행 하게 된다.

유 원장은 "특히 짧은 얼굴, 긴 얼굴 주걱턱은 위턱과 아래턱의 부정교합이 심각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발음이나 턱관절 장애 등 기능상의 문제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위아래 턱 뼈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주걱턱 양악수술'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동시에 턱 끝의 길이를 줄이고, 넓이를 축소시켜 주는 수술을 추가함으로써, 치아의 교합은 물론 턱 끝까지 V라인으로 갸름하고 날렵해지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얼굴이 작아질 뿐 아니라 턱관절에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턱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적인 효과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어서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술"이라고 설명했다.

'주걱턱 양악수술'은 다른 성형 수술에 비해 이미지가 극적으로 바뀌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이다. 그만큼 주걱턱 뿐 아니라 사각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안면윤곽수술은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많은 전문의만이 할 수 있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게다가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구강외과 전문의와의 긴밀하고 적극적인 협진시스템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확실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은 정밀한 사전 계측이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3D-CT'와 같은 안면윤곽수술 전문 장비 및 안전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피부표면에서 내부조직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3D-CT'는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고, 환자 개개인에 대한 해부학적 차이 및 수술 중 야기될 수 있는 합병증까지 미리 진단할 수 있어 수술 방법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보다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한번 수술하고 나면 재수술이 어려울 수 있는 수술이다. 그만큼 잘못된 수술로 인한 이중고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정확한 분석과 세밀한 수술 계획을 통해 환자 상태에 맞는 가장 적합한 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 유상욱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