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본 ‘주걱턱 양악수술’을 위한 체크포인트
전문의가 본 ‘주걱턱 양악수술’을 위한 체크포인트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12.2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릴 때부터 주걱턱이 콤플렉스였던 A씨는 오랜 고민 끝에 주걱턱 양악수술을 받았다. 수술 후 교정 기간이 남았지만, 주걱턱 선수술을 통해 수술 직후 개선된 얼굴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고 본인도 수술 결과에 만족했으며, 주위 친구들도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런데 붓기가 조금씩 빠지면서 양쪽 얼굴형의 비대칭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현재 턱 끝이 한쪽 방향으로 조금 틀어진 상태. 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이 우선이고, 한번 절개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양악수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하기 위한 체크포인트를 제시한다.

첫째, 양악수술에 대해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치과)와의 협진 수술’이 가능한가

현재 국내에서는 ‘양악수술’이 성형외과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각각 시행되고 있다. 양악 환자의 대부분이 안면비대칭을 동반하기 때문에 비뚤어지고 부분적으로 지나치게 발달한 얼굴형을 개선하는 동시에 치아의 교합과 턱 기능을 교정하는 것이 ‘양악수술’의 핵심.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뿐 아니라 수술 계획부터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이 동시에 충분히 고려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과 과학적인 산출을 통한 세밀한 수술 계획부터 수술 집도 전 과정을 숙련된 전문의가 전담하는 병원을 선택한다면, 보다 만족도 높은 진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사전계측이 가능한 ‘안면윤곽 전문장비와 시스템’은 갖추었는가

안면윤곽수술 전문장비인 ‘3D-CT’는 입체적인 3D 촬영으로 수술 전후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의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수술 전부터 양악수술 후 예측되는 교합의 변동 및 안면비대칭 교정 등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같이 정확하고 면밀한 안면윤곽 분석시스템을 갖춘 병원이라야 안전을 확보 할 수 있다.

수술 전 양악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위턱의 위치’를 바로 잡기 위한 ‘face bow’를 이용한 모델 ‘마운팅’ 과정과 모형수술, 3D CT 분석 전 과정을 집도의가 관여하고, 전담해서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병원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셋째, ‘전담 마취과 전문의 및 응급 시스템’이 확보된 병원인가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성형외과인지를 확인하는 환자가 늘고 있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응급상황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응급 시스템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

마취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그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후회 없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게다가 위·아래턱뼈를 이동시켜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한 정확한 진단 후 환자가 원하는 기대수준과 개선 가능한 정도를 조율하여 수술 계획을 세워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