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된 광대뼈, '동안' 위해 무조건 축소해야 할까?
돌출된 광대뼈, '동안' 위해 무조건 축소해야 할까?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12.24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앞 광대냐 옆 광대냐에 따라 얼굴 나이는 결정된다? 동양인 얼굴의 특징은 대체로 광대 부위가 돌출돼 서양인에 비해 얼굴이 넓고 평면적이다. 특히 광대 부위가 발달할수록 전체적인 인상이 강하고 얼굴이 크고 억새보이기 때문에 "광대뼈가 나왔다"는 말은 무조건 싫어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최근 '베이비페이스'라 불리며 주목받고 있는 '동안'의 특징은 얼굴 앞쪽에 볼륨감이 살아있는 입체적인 얼굴라인이다. 부드러운 곡선 모양의 이마와 균형을 이루는 '앞광대'는 애교스러운 얼굴의 생명이다. 하지만 돌출된 옆광대를 가진 사람의 경우 전체적으로 동안의 이미지를 갖긴 어렵다. 광대라고 하면 무조건 억세 보인다는 편견이 있는데 그것은 옆으로 튀어나와 얼굴라인에 심한 굴곡을 만드는 옆광대가 원인이다. 앞광대가 살아나면 오히려 한층 입체적이고 볼륨감이 느껴지는 작은 얼굴이 완성된다. 때문에 요즘 '앞광대'는 새로운 동안 포인트로 주목받고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옆 광대가 심하게 발달한 얼굴은 특히 여성의 경우, 팔자가 세보이거나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앞 광대가 살짝 있는 얼굴은 오히려 입체감을 살려주기 때문에 한층 얼굴이 작고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광대뼈, 얼굴의 인상을 좌우하는 예민한 부위?
광대뼈는 얼굴의 중심에서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부위인 동시에, 입체감이 강한 부위로 너무 튀어나와도, 너무 밋밋해도 미적으로 아름다울 수 없는 예민한 부위다. 그런데 보통 광대뼈가 두드러진 얼굴은 앞과 옆 광대가 모두 발달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앞 광대는 살려주고 옆 광대는 축소해주어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작고 어려보이는 얼굴'로의 변화가 가능하다.

최근에 많이 시행되고 있는 '3차원적 광대뼈 회전술(3D malar rotation)'은 개인의 윤곽상태에 맞는 입체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광대축소가 가능하다. 이 수술은 절개한 광대뼈를 단순히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광대뼈를 삼각형 모양으로 절개해 안쪽으로 회전 이동시키는 것, 때문에 전체적인 광대축소와 함께 얼굴 앞쪽의 볼륨감을 살려줄 수 있는 수술법이다. 또, 절골한 광대뼈를 회전 이동하면 광대뼈의 절골 절편이 정확하게 맞아 절골된 뼈가 융합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보다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 원장은 "광대뼈는 얼굴의 전체적인 모양과 인상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광대축소 시에는 앞과 옆의 광대뿐 아니라 눈, 코, 아래턱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고려와 사전계측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모든 안면윤곽수술이 그러하듯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만나기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아 충분한 예측시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작은 얼굴', '동안'에 사람들은 호감을 느낀다. '작고 어려보이는 얼굴'이라면 더욱 금상첨화. 그럴수록 얼굴이 커 보이는 강한 인상의 돌출된 광대를 가진 경우는 점점 더 콤플렉스가 쌓여간다. 전문가들은 광대뼈도 광대뼈 나름으로 무조건 광대뼈를 없애고 들어가게만 만들 것이 아니라, 각자의 얼굴에 맞는 개성을 잘 살려준다면 좀 더 어려보이고 세련돼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