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연금보험 비교선택시 고려사항 7가지
변액연금보험 비교선택시 고려사항 7가지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12.1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의 총 1천715만 가구 중 여성이 가구주인 가구는 380만 가구로 전체의 22.2%를 차지했다. 여성 가구주 가구의 비율은 1990년 15.7%에서 2000년 18.5%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60세 이상 가구주의 비중이 급속도로 늘어 2030년에는 여성 가구주의 49.6%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9년 여성 가구주 가운데 '노후준비가 돼 있다'는 응답은 55.5%로 전체 여성(61.2%)보다 낮았다. 성별로 볼때도 남성가구주의 노후준비율이 80.9%인 반면, 여성 가구주는 55.5%에 불과해 여성 가구주들의 노후 생활에 어려움이 커질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노후준비를 하고 있더라도 그 준비방법이 '국민연금'이라고 선택한 사람이 상당수에 달해 노후대책이 절실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이런이유로 최근엔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누리면서도 연금보험의 특징을 취할 수 있는 변액연금보험이 개인연금의 자리를 채우고 있다.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으면서도 높은 기대수익률로 인해 장기투자시 연금마련에 있어서 훌륭한 재원이 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최저보증한도를 높이고 주식과 채권등의 다양한 펀드에 분산투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도인출, 추가납입, 비과세혜택등으로 자유로운 자금운용의 장점도 지니고 있다. 단, 변액연금보험은 일반연금과는 달리 그 운용방식과 원금보증옵션, 수익률에 차이가 나므로 몇가지 유의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원금보증옵션에 차이가 있다. 기본적인 스탠다드형 변액연금은 원금 100%를 연금개시시점에 보증해준다. 그러나, 최근 안정성에 대한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회사마다 내세우는 보증옵션이 제각각이다. 예를 들어 스탠다드는 100%지만, 롤업은 기간보증에 따라 130%~200%까지 차이가 있다. 스텝업은 목표수익률에 도달할 때 평가기준금액을 보증해주는 방식인데, 200%~300%까지 보증해준다. 두가지 방식이 혼합된 형태도 있으니 참고한다.

둘째, 주식편입비율의 한도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한다. 변액연금에 가입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기대수익률 때문이다. 안정성만을 추구한다면 굳이 변액연금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을 통해 안정된 공시이율과 최저보증이율을 통해 무난한 노후를 준비하면 된다. 하지만, 시대의 트랜드는 바뀌고 있다. 원금이상을 보증을 받으면서도 높은 수익을 취할 수 있는 동전의 양면을 가진 변액연금보험을 외면할 이유는 없다. 즉, 주식편입비율이 높아야 변액의 이유에 합당하다는 뜻이다. 주식편입비율이 작게 고정되어 있는것과 높게 설정할 수 있으면서 낮출수 있는 상품과는 차이가 있다.

셋째, 해약환급금을 확인한다. 해약환급금에는 각종 사업비와 보수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변액연금상품의 상대평가에 도움이 된다. 상품에 따라서 같은 수익률, 같은 펀드인 경우라도 해약환급금이 차이가 난다면, 사업비나 보수의 차이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의할 점은 투자수익률 예시표상의 0%, 4%, 8%의 가정금액이다. 채권의무편입비율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8%의 투자수익률을 가정하는 경우에는 과장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가령, 채권의무 80%, 주식 20%인 경우에 평균 8%의 투자수익률을 예시한다면 주식의 수익률이 얼마나 높아야 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펀드종류가 다양해야한다. 펀드스위칭은 상호간에 보완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양할 수록 유리하다. 주식형 펀드의 경우 국내와 해외형을 고루 가지고 있고, 테마별 혹은 섹터별로 구분된 것이 있을수록 좋다. 운용보수의 편차가 심하지 않아야 하며 펀드의 자산운용사가 편중되지는 않은지와 규모, 운용능력등을 살펴보는 것도 방법이다. 추후에 펀드가 추가되었을때 변액연금에 소급적용하여 포함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

다섯째, 스텝업의 경우 평가기일을 체크한다. 스텝업은 계약자 적립금이 단계별 수익률에 따라서 원금보증금액이 상승하는 구조다. 그 수익률을 평가하는 구간이 매일이라면 리스크는 작고, 평가구간이 매월이거나 그 이상이라면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작은 하나하나가 모여 상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잣대가 될 수 있슴을 알아야 한다.

여섯째, 수익률 평가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담보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장평균 수익률이라는 것은 존재한다. 지나치게 편중된 투자를 고집하거나, 수익률 개선이 되지 않는 펀드를 포함하는 변액연금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 최근 수익률이나 연환산 수익률, 펀드운용기간, 순자산규모등은 얼마인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일곱번째, 연금수령 형태가 다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종신연금,확정연금,상속연금을 선택할 수 있으나 변액연금보험의 꽃은 무엇보다 실적연금이다. 정해진 금액만을 수령하는 것은 라이프싸이클에 있어서 리스크다. 사람들이 국민연금에 열광하지 않는 이유는 일관된 고집 때문이다. 노후라고 해서 장기간동안 생활비만 쓰라는 법은 없다. 연금개시후라도 필요할 때 더 받고 싶기도 하고, 때로는 중도인출하여 목돈이 필요할 때도 있다. 이러한 자금운용의 폭이 넓은 것과 선택조차 할 수 없는 것과는 분명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연금비교닷컴(http://vasolution.co.kr)의 무료상담TF 허용석 팀장은 “변액연금보험은 일반연금과는 분명히 다르다. 선택기준을 가지고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야 하고, 유기적인 자금운용이 가능하도록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전문자산관리사의 무료상담을 진행중인 연금비교닷컴에서는 맞춤형 변액솔루션과 각사의 연금보험추천등 필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