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대출 1위는? 바로 의료비. 의료실비보험이 해답
저신용자 대출 1위는? 바로 의료비. 의료실비보험이 해답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12.0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불경기에 의료비대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통계가 나왔다. 신용이 낮은 금융소외자들은 갑작스런 의료비 때문에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지난달 주요 언론에 의하면 신용등급 7~10등급 신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P사의 현재까지 대출을 받은 919명의 대출용도를 조사한 결과 가장 대출이 필요했던 경우는 의료비 때문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대출용도 중 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1.7%(199명)로 가장 높았다. 또한 고금리 채무의 이자를 줄이기 위한 전환대출이 19.6%(180명), 생활비 13.9%(128명), 지인에게 빌린 돈 상환 13.4%(123명) 등의 순으로 집계됐으며 대출용도 중 경조사비 2.6%(24명) 등도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이 때문에 많은 재테크, 금융전문가들은 불경기에 가계가 힘들어도 더 큰 손해를 줄이기 위해서 보장성보험 하나쯤은 가입해두라고 조언한다.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몇천만원의 손실을 막을 수만 있다면 그 보험료는 결코 손해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같이 경제상황이 녹녹치 않은 많은 가계에서 2만원대 저렴한 보험료로 병원비의 자기부담금 90% 책임져주는 의료실비보험은 갑작스런 질병과 사고에 대비할 수 있게 해 서민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월 2만원으로 갑작스런 목돈 의료비 대비하는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은 월 2~3만원의 작은 금액으로 감기 같은 작은 병부터 암, 뇌경색, 심장질환, 성인질병등의 큰 병, 치질, 치과치료, 갑작스러운 상해사고까지 실비로 보장을 하며 국민건강보험의 비 급여 대상인 MRI, CT, 특수검사, 내시경 등 고가의 검사비용과 한방병원에서의 병원비까지 본인부담금을 보장 해 주는 실손의료비보험이다.

생명보험의 경우 약관에 명시된 질병에 대해서면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기에 보험금을 받을 확률이 적지만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병원 의료비에 대해 지출한 만큼만 보상을 해주므로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신종플루나 변종플루, A형간염의 의료비 자기부담금도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면 국민건강 의료보험이 돌려주는 보험금과 실손의료비보험이 돌려주는 보험금을 합쳐 사용한 의료비를 90%까지 돌려받게 된다. 최대한도는 입원비는 5천만원, 통원은 30만원이다. (보험사나 설계내역에 따라 변경됨) 게다가 급격한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최근 출시된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 상품으로 가입하면 의료비가 가장 많이 들어가는 노후에도 의료실비보험의 보장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특히 암진단비 특약을 추가하면 암보장 개시일인 90일 이후에 암 진단 시 최초 1회에 한하여 최대 3,000만원까지 보장을 하고, 고액암진단비 특약은 암보장 개시일 이후에 고액암으로 진단시 최초 1회에 한하여 최대 3천만원까지 보장해준다. 따라서 고액암일 경우 일반 암진단비와 고액암 진단비를 같이 보장받아 총 6천만원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장내역은 보험사에 따라 다름) 요즘 남성에게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는 뇌졸증, 뇌혈관 질환, 급성심근경색 진단비 가입시도 3천만원을 보장해준다. 특히 치과치료, 치질, 한방치료도 자기부담금에 한해 보장되니 실비보험이 필요한 고객층이 더 늘어났다 할 수 있다. 물론 보장내역은 보험사마다 다르며 같은 보험상품도 설계내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잘 알아봐야 한다.

가입 시 전문가와 상담, 자신에게 안성맞춤인 보험 선택 필요

그렇다면 의료실비보험가입은 어떻게 해야할까? 자신에게 가장 맞는 보험 선택시 보장설계 전문가와 1:1상담으로 여러 보험을 비교하여 가입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의료실비보험 상품들이 강력한 보장을 지니고는 있지만 좋은 보험이라는 건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또한 갱신주기 및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되는것도 자세히 알려주는 설계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입시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안성맞춤인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최근 의료실비보험비교 전문사이트(www.shilbidirect.com)에서는 국내 10개 손해보험 회사의 민영의료보험 / 추천암보험 등을 비교해 고객에 맞는 의료실비보험추천과 암보험추천상담 1:1 맞춤 컨설팅을 하고 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