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옵션의 진화, 변액연금보험의 선택 기준
보증옵션의 진화, 변액연금보험의 선택 기준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11.1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스마트폰 열풍으로 올 한해 동안 온라인 시장이 시끌벅적하다. 연금상품도 과거와 달리 수동적 구조에서 벗어나 액티브한 형태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동시에 높은 기대수익률과 안정성확보를 추구하고자 하는 투자자의 트렌드가 반영된 상품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스텝업 기능을 탑재한 변액연금의 경우, 보증옵션이 저마다 다르고 그에 따른 최저보증비용이나 채권변경에 대한 조항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고객입장에서 상품 알고리즘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 노후준비를 하는 키워드가 될 수 있다.

원금보장시스템 스텝업, 롤업 기능

특별계정에서 운용되는 적립금으로 투자되는 펀드의 수익률에 따라 특별계정적립금이 변동하는 것이 변액보험의 특징이다. 이런 기본 틀 속에 일정수익률에 도달하면 그 적립금을 보장해주는 개념이 스텝업(StepUp) 기능이다.

스텝업 변액연금은 세부조항이 상품별로 다르다. 목표수익률 도달시 100%는 기존 펀드에 재투자되고 나머지 초과수익분에 대해서 채권형으로 전환하는 형식이 일반적이다. 회사별로 스텝업 달성단계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달성이후 투자되는 보험료 역시 채권형으로 전부 변경되거나 기존 투입비율로 유지되는 차이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스텝보증이 불필요하거나 주식편입비율을 높이고자 하는 경우에는 스텝기능을 해제하고 스탠다드로 갈 수도 있다.

기간이나 특정 조건 달성시 납입원금을 보장해주는 롤업 시스텝도 눈여겨볼 만 하다. 연금산정기간이나 보험료를 정하고 보증옵션에 따라 납입원금의 최대200%까지 보증해주는 시스템이다. 스텝업이나 롤업이 혼합된 경우도 있으나, 어느쪽이 낫다고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다. 오히려 본인의 투자성향과 니즈에 맞는 상품의 선택이 롱런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최저적립금 보증옵션 특징

스텝업기능으로 목표수익률에 도달한 경우 채권형으로 일부 혹은 전체를 전환하는 이유는 적립금 보전에 관한 헷지 개념 때문이다. 이 외에 최저적립금 보증비용이나 최저사망보험금보증비용을 공제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도한 수수료징수 여부는 변액연금상품의 선택시 비교해봐야 하는 포인트다. 스텝업 달성 조건도 회사마다 차이가 있는데 평가일이 얼마 기간마다 있는지 살펴봐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채권보다 주식의 속성상 터닝포인트가 존재하는데 그 골이 깊거나 회복 또는 조정 속도가 빠른 경우 평가일이 길다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스텝업 단계별 기준목표금액의 차이와 스텝업 인정구간이 납기내적용과 납기후적용에도 경우의 수가 존재하므로 알아두면 용이하다. 무엇보다도 추가납입에 대한 스텝보증의 가능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상품의 의무조항에 따른 자금운용방안에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은 기대수익률과 안정성 겸비

변액연금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기대수익률이다. 동시에 안정성을 확보한 투자상품이다. 시간과 펀드에 투자되는 장기성 상품이므로 이에 상응하는 이익을 기대할 수 있으나 유연한 상품운용과 자금운영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그림의 떡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무조건 펀드를 설정하고 장기간 묵혀놓은 경우와 시장의 흐름을 분석해 굴곡점에 발생하는 시기에 한두 번 스위칭해주는 것과는 분명 큰 차이가 있다. 시장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보완할 수는 있다. 달란트를 묻어 놓고 기다리는 것보다 더 가치있는 것은 달란트를 어떻게 운용하느냐 일 수도 있다는 의미다.

연금비교닷컴(http://vabigyo.com) 무료상담TF 허용석 팀장은 "변액연금보험은 본인의 투자성향과 재무상황을 고려하고 객관적 정보를 통한 타입설정이 중요하다”며 “단순사업비에서부터 보증옵션, 운용사평가, 펀드구성등의 파악, 유연한 자금운용툴등이 점검사항"이라고 말했다.

전문자산관리사의 무료상담을 진행 중인 연금비교닷컴은 변액솔루션과 각 사의 연금보험 등의 비교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언론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